준법감시위 “구체적인 실천방안 등 뒷받침 돼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불거진 위법 행위에 대한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불거진 위법 행위에 대한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이하 준법감시위)는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한 이재용 부회장에게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라”고 요청했다.

준법감시위는 7일 서초동 삼성생명 서초타워 위원회 사무실에서 위원 모두가 참석한 가운데 정기회의를 열고 이재용 부회장의 사과문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준법감시위는 “위원회 권고에 따라 이재용 부회장의 답변 발표가 직접적으로 이루어지고 준법의 가치를 실현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점에 대해 의미 있게 평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다만 구체적인 실행 방안, 즉 준법 의무 위반이 발생하지 않을 지속 가능한 경영 체계의 수립, 노동3권의 실효성 있는 보장, 시민사회의 실질적 신뢰 회복을 위한 실천방안 등이 뒷받침 돼야 한다”며 “조만간 보다 자세한 개선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관계사에게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 부회장은 전날 과거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발생한 준법 의무 위반 행위에 대해 “경영권 승계 문제로 더 이상 논란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하며 고개를 숙였다.

이 부회장은 “최근 승계와 관련한 뇌물 혐의로 재판이 진행 중이기도 하다”며 “저와 삼성을 둘러싸고 제기된 많은 논란은 근본적으로 이 문제에서 비롯된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자리에서 분명하게 약속 드린다. 이제는 경영권 승계 문제로 더 이상 논란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 법을 어기는 일은 결코 하지 않겠다”며 “편법에 기대거나 윤리적으로 지탄받는 일도 하지 않겠다. 오로지 회사의 가치를 높이는 일에만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3월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그동안 삼성그룹의 과거 불미스러운 일들이 대체로 승계와 관련이 있었다고 보아, 과거 총수 일가의 그룹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준법의무를 위반하는 행위가 있었던 점에 대해 그룹 총수인 이재용 부회장이 반성과 사과는 물론 향후 경영권 행사 및 승계에 관련해 준법의무 위반이 발생하지 않을 것임을 국민들에게 공표해 줄 것을 요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