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지주 로봇부문 물적분할 법인신설
개발 중 핵심기술 올해 상용화 7건, 내년 7건 예상

현대중공업지주가 로봇부문을 물적분할해 현대로봇틱스 법인을 신설하고 자회사로 편입시켰다. 사진은 지난 1일 현대로보틱스 출범식. ⓒ현대로보틱스
현대중공업지주가 로봇부문을 물적분할해 현대로봇틱스 법인을 신설하고 자회사로 편입시켰다. 사진은 지난 1일 현대로보틱스 출범식. ⓒ현대로보틱스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현대중공업지주가 로봇부문을 물적분할 해 현대로보틱스를 법인 신설했고 이를 자회사로 편입시켰다. 현대중공업지주는 공시를 통해 4일 이 같이 밝혔으며 지분율은 100%다.

현대중공업지주가 물적분할 전 영위했던 로봇사업부문은 작년 매출 5173억 원, 영업이익 2465억 원을 기록했으며 산업용 로봇, 협동로봇 등 로봇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해 왔다.

현대중공업지주는 84년부터 로봇사업에 뛰어들었고  2017년 협동로봇 기구플랫폼기술 개발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단독사업을 추진해왔다. 이후 개발을 추진해 온 산업용·LCD반송용 로봇 및 제어기와 시스템 등 성과가 올해부터 상용화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2020년 7건·2021년 7건, 공시 기준). 작년 3월 후지경제에서 발간한 '2019 세계로봇시장의 현재와 미래전망'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지주 로봇보문 전세계 시장 점유율은 2%(2810억 원 수준)에 불과하다. 현대중공업지주는 2024년까지 글로벌 매출 1조 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로보틱스는 사업 전략에서도 주요 사업군인 산업용 및 클린용 로봇 제조에서 나아가 로봇 모니터링 시스템 기반 고장 예지 시스템 등 고객의 관점에서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해 줄 수 있는 스마트팩토리 사업을 확장해나간다. 또한, 유통시장을 중심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물류자동화 사업에 자회사 현대L&S설립하는 등 다양하게 사업 스펙트럼을 넓히고 있다. 이외에도 전자산업분야를 타켓으로 한 소형고속핸들링 로봇과 협동로봇, 모바일 서비스 로봇 등 다양한 제품 라인업이 출시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지주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현대로보틱스는 국내 1위의 굳건한 시장 입지를 바탕으로 글로벌 톱티어(Top-tier) 로봇기업으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이다"라며 "현대로보틱스는 분할 이후 산업용 로봇의 해외 진출을 가속화하고, 스마트팩토리, 스마트물류, 모바일 서비스로봇 등 신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로보틱스는 서유성 기존 로봇사업부분 대표를 새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서 대표는 성균관대학교 기계설계학과를 졸업한 후 1988년 현대중공업에 입사해 엔진기계사업본부 사업운영부문장 등을 거쳐 지난 2018년 현대중공업지주 로봇사업대표에 기용됐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