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대표 잔여임기 6개월 미만인 경우 원내대표가 권한대행”

통합당은 17일 심재철 원내대표와 일부 최고위원들이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통합당은 17일 심재철 원내대표와 일부 최고위원들이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미래통합당이 17일 총선 패배에 따른 황교안 전 대표의 사퇴로 공석이 된 당 대표직을 일단 심재철 원내대표가 권한대행 체제 형태로 이어가기로 결론 냈다.

통합당은 이날 심 원내대표와 일부 최고위원들이 참석한 비공개 회의를 통해 논의한 끝에 잠정적으로 이 같은 결론을 내렸는데, 심 원내대표는 “당 사무처에 확인해보니 원내대표가 당 대표 권한대행을 하도록 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8월 말에 전당대회가 예정돼 있으니까 (당 대표 잔여임기가) 6개월 미만인 경우에 당 대표 권한대행하고 이상일 경우엔 새로 구성해야 하지만 미만이기 때문”이라며 “빨리 당의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하겠다. 어떤 방식으로 할지는 최고위원을 비롯해 여러 의원들, 당선자들 얘기를 들어서 수렴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조기 전당대회를 치르자는 목소리도 당내 일각에서 나오고 있는데, 현 지도부 중 21대 총선에서 유일하게 당선된 조경태 최고위원은 이날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새 지도부를 구성해 위기상황을 극복해야 한다. 이름도 비대위로 할지 아니면 수습대책위원회로 할지 정해야 할 것”이라며 “빨리 조기 전당대회를 열든지 해서 새 지도부를 구성할 수 있는 수습대책위원회 성격을 갖는 게 좋겠다. 과거처럼 비대위 체제가 길게 가면 안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도 조 최고위원은 심재철 권한대행 체제에 대해선 “낙선하지 않았나. 권한대행 체제로 가는 게 좋을지, 수습대책위를 구성한 후 위원장을 당선자 중 신망 있는 분으로 해 당의 어려운 상황을 수습하면서 전당대회를 공정하게 치를 수 있는 역할을 할지”라고 입장을 내놨다.

한편 심 원내대표는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비대위원장으로 추대하는 방안에 대해선 “본인이 어떻게 하실지 모르지만 본인의 반응 등이 확인되지 않고 있다”며 즉답을 피했는데, 조 최고위원의 경우 비대위 체제와 관련해 “(위원장은) 누구든 관계없을 것 같다. 기간을 최소화하고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차원이 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