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이라도 의심 가는 환자는 격리…정확한 정보 파악과 공개가 확산 방지의 핵심”

김무성 자유한국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무성 자유한국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이 28일 우한 폐렴이라 불리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해 “준전시 상태에 버금가는 국가시스템이 가동돼야 한다”고 정부에 주문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사스나 메르스 사태에서 우리가 배운 교훈은 ‘국민 안전과 건강을 위한 대책’은 도가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이어 “메르스 사태 때 여당의 대표로서 전국을 다니며 대응에 나섰던 경험으로 비추어 볼 때, 우한 폐렴 대책은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이뤄져야 한다. 초과잉, 초강경대책이란 말이 나올 정도로 강력한 대응책이 필요하다”며 “복지부장관과 질병관리본부장은 매일 실시간으로 국민 앞에서 마이크를 잡고 나서서 정확한 정보를 공개하는 리더십을 발휘하여, 국민들이 정부 대응방침에 한마음으로 협조하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의원은 “우한 폐렴의 확산의 막기 위해 공항 검역체계를 비상사태에 준해 강화하고 병원들도 초긴장 상태에 돌입해야 한다. 검역인력이 부족하다면 당장 경찰과 군 인력을 최대한 동원해야 할 것”이라며 “조금이라도 우한 폐렴의 의심이 가는 환자에 대해선 강력한 격리조치를 통해 지역 확산을 막아야 하겠다”고 역설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전염병은 정확한 정보 파악과 공개가 확산 방지의 핵심”이라며 “지금 정부는 정보를 특장공개하고 오히려 국민들이 SNS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알려주는 형편인데 이러한 정부의 느림보 정보공개가 사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정부의 현재 대응 수준은 검역체계에 구멍이 뚫려 있고 대책 마련도 허둥지둥 일색이다. 대통령의 ‘과도한 불안을 갖지 말라’는 엉뚱한 발언이 초기 대응 실패를 불러왔는데 이러한 안이한 자세가 더욱 걱정된다”며 “우한 폐렴과 같은 전염병은 방역 체계가 한번 뚫리면 수습이 불가능해진다. 정부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초과잉, 초강경 대책’을 펴고 국민들은 신뢰와 협조로 적극 동참하는 것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