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국금지? 실익 없으면서 문제점만 낳았던 적 있다고 지적하는 분들도 있어”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9일 우한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창궐 사태와 관련해 “정치권이나 언론이 신중하게 대처하고 지나치게 앞장서서 불안을 조장할 필요는 없다”고 입장을 내놨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정부가 우선 위기 경보를 경계 수준으로 격상하면서 우리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긴밀히 대응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중국이 우리와 인접한 나라고 또 워낙 폭넓은 인적 교류를 하는 나라이기 때문에 우리 국민들의 불안이 클 것은 당연하겠지만 이런 때일수록 좀 더 냉정하게 상황 전체를 주시하고 상황에 맞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며 “오히려 더 위험한 건 불신과 공포일 수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 뿐 아니라 이 원내대표는 일부 야당에서 주장하는 입국금지 조치에 대해선 “(정부에선) 아직 입국금지까지는 취할 단계가 아닌 것이라 판단하고 있는 것 같다”며 “국제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상황 통제의 기준이 있는데 그런 것에 좀 따라서 대처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느냐. 이런 판단을 하고 있는 것 같다”며 “입국금지는 대확산 상황에서나 검토할 수 있는 최후의 수단 아닌가”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과거에도 입국 금지한 경우가 극소수 있었지만 또 실익은 없으면서 문제점만 낳았던 적도 있다, 이런 점들을 지적하신 분들이 있다”며 “지난해 7월에 에볼라 바이러스가 유행했을 때 세계보건기구(WHO)가 국경을 폐쇄하거나 여향, 무역 이런 것을 제한할 경우에 오히려 모니터링이 제대로 되지 않는 사람이나 물건 이런 것들이 비공식적으로 국경 이동을 하는 경우에는 질병의 확산 가능성을 더 높인다고 부작용을 강조한 바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 원내대표는 “또 감염내과에 굉장히 식견 있는 전문적인 교수님들 같은 경우에도 제가 보니까 WHO에서도 감염병 확산에도 불구하고 물류나 인적 교류를 막는 것은 실익이 없다고 (말했다)”며 “그래서 이런 부분들을 우리가 좀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대처할 필요가 있겠다”고 역설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