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감한 규제혁파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해야"

정세균 국무총리의 인사청문회에 당시 모습 / ⓒ시사포커스DB
정세균 국무총리의 인사청문회에 당시 모습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세균 신임 국무총리는 ‘경제와 민생안정’에 매진해달라고 첫 국무회의를 통해 주문했다.

15일 정세균 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국무회의에서 “각 부처는 올 한해 경제 활성화와 민생 안정에 매진해 주시기 바라고 특히 과감한 규제혁파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우리나라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며 미래 먹거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혁신성장을 더욱 가속화 해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또한 “우리 경제가 성장•발전하는 과정에서 심화되고 있는 사회 각 분야의 불공정과 양극화를 해소하는 데에도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라며 각 부처는 현장에서 국민들과의 ‘대화와 소통의 행정’을 펼쳐주시기 바란다”고도 했다.

특히 정 총리는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수 있는 성과 창출을 위해 각 부처의 일하는 방식도 과감히 바꿔주시기 바란다”며 “정책환경은 복잡해지고, 국민들의 정책감수성도 높아졌으며 변화된 환경과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정책이 수립되고 추진될 수 있도록, 국무위원들께서 공직자들의 전문성 제고와 적극행정 확산에 힘을 기울여달라”고 했다.

무엇보다 “공직자들도 인식과 태도를 전환해, 더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전문가가 되어 주시기 바란다”며 “국민들께서도 성원해주시고, 정부가 잘못하는 점이 있다면 질책해주십시오. 정부는 항상 국민과 함께하고, 국민을 섬기는 정부가 되겠다”고도 했다.

뿐만 아니라 정 총리는 “다음주부터 설 연휴가 시작되는데 관계부처는 국민들께서 안전하고 편안하게 명절을 보내시도록, 설 민생안정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해 주시기 바라며 무엇보다 안전한 명절이 돼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들께서 풍성한 명절을 보내시도록 중소기업과 소상공인께 명절자금을 충분히 지원해드리고, 임금체불은 조기에 해소해 주시기 바라며 주요 성수품의 공급도 늘려 가격을 안정시켜 주시기 바란다”며 “열차•버스•항공기 증편 등 특별교통대책을 차질없이 시행하여 귀성객들의 이동과 수송에 어려움이 없도록 해주시기 바란다”고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