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1일 전국 대체로 맑아, 해넘이-해돋이 볼 수 있어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올해 해넘이와 내년 해돋이를 전국 모든 지역에서 관측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7일 기상청에 따르면 오는 31일 우리나라까지 확장한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아 해넘이를 볼 수 있겠고, 제주도와 전라서해안은 해기차에 의해 만들어진 해상의 구름이 유입되면서 낮은 구름사이로 해넘이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또 내년 1월 1일 오전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과 전라서해안, 제주도는 낮은 구름 사이로, 그 밖의 지방은 대체로 맑아 해돋이를 볼 수 있을 전망이다.

다만 기온은 조금 추울 전망인데 12월 31일~1월 1일 오전에는 5km 상공으로 영하 20도 이하의 찬 공기가 우리나라를 통과하면서 기온이 크게 떨어져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일중 영하권을 보이는 곳이 많겠고, 1일 오후부터는 찬 공기가 동쪽으로 이동하면서 기온이 영상권을 회복하겠다.

특히 29일부터 30일 오전까지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국에 비가 내린 뒤, 30일 오후~1일은 북서쪽으로부터 찬 대륙고기압이 우리나라로 확장하면서 기온이 낮아지고 바람이 강하게 불 전망이다.

31일~1일은 기온이 전날보다 7~12도, 평년에 비해 최대 7도 가량 낮겠고, 전국적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3~5도 더 낮아 한파특보가 발표되는 곳도 많을 것으로 예측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