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 동해안 중심 너울에 의한 월파 및 침수 주의

12~13일 우리나라 주변 기압계 모식도 / ⓒ기상청
12~13일 우리나라 주변 기압계 모식도 / ⓒ기상청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초강력 태풍 ‘하기비스’가 일본을 지나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그 거센 바람이 한국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11일 기상청에 따르면 현재 일본 남쪽 먼바다에서는 고온다습한 공기를 동반한 제19호 태풍 하기비스가 일본 열도(도쿄 부근)를 향해 북상하고 있다며 풍랑과 너울에 주의해줄 것을 당부했다.

태풍 하기비스에 북상에 따라 한반도 주변은 기존에 영향을 주고 있던 차고 건조한 공기와 남쪽에서 북상하는 고온다습한 공기가 점차 가까워지면서 기압차가 커져 북동풍이 점차 강해지고 있으며, 태풍이 일본 도쿄 부근에 상륙하는 13일까지 바람은 더욱 강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영향으로 현재 제주도남쪽먼바다에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오후부터는 남해상과 동해상을 중심으로 물결이 2~5m 로 점차 높아지겠고, 14일까지 풍랑특보가 확대, 강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12일부터 14일까지 남해상과 동해상을 중심으로 시속 100km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면서 최대 4~7m의 매우 높은 물결이 일 가능성도 높다.

특히, 위 기간 동안 나타나는 높은 파도는 물결의 주기가 긴 너울의 형태로 해안에 접근하면서 급격하게 높아져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뿐만 아니라 제주도와 남해안, 동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시속 35~50km(초속 10~14m)로 점차 강해지겠고, 12일~13일은 시속 65km(초속 18m)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면서 강풍특보가 발표되는 지역이 많겠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