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로 가면 우리나라가 주변 열강들이 짓누르는 주먹밥 신세”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여의도 국회(본관 228호)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여의도 국회(본관 228호)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7일 문재인 정권을 겨냥 “자존심과 오기로는 국익을 담보할 수 없다”고 일갈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점차 와해되는 한국·미국·일본의 공조와 결속을 다지며 대한민국을 넘보는 북한·중국·러시아, 위기의식이라고는 전혀 찾아 볼 수 없는 문재인 정권. 이 대한민국 3대 위기요인이 점점 악화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ICBM(대륙간 탄도 미사일)만 아니면 대한민국을 직접 타격하는 미사일도 얼마든지 괜찮다는 식으로 미국은 최악의 한일갈등에 전혀 나서지 않고 있다. 사실상 일본의 통상보복을 묵인하는 상황”이라며 “이대로 가면 우리나라가 샌드위치 신세를 넘어 주변 열강들이 짓누르는 주먹밥 신세가 되는 것 아닌가”라고 우려했다.

또 나 원내대표는 “올해만 여섯 차례 미사일 도발을 한 북한 정권, 김정은은 직통전화에 응하지 않았다고 한다. 핫라인 같은 기본 합의마저 지키지 않는데 비핵화가 될 것처럼 말하는 이 정권은 공허한 약속에 책임을 지지 않고 있다”며 “한미일 공조를 가볍게 여겨 대외적 협상력을 낮추고 휴지조각이 된 9·19남북군사합의를 여전히 붙들어 한국을 동네북 신세로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영공을 침범하고도 당당한 러시아, 사드보복도 현재진행 중인 가운데 중거리 미사일 발사시 즉각 보복하겠다며 압박하는 중국, 이 모든 것을 문 정부가 자초했다”며 “친구는 멀어지고 적은 날로 강해지는데 오기만 부리며 고립을 자초하는 문 정권”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아울러 나 원내대표는 한일 갈등 상황과 관련 “강제징용 배상판결로 한일관계의 파탄이 예상되자 G20 정상회의를 앞두고 (정부가) 부랴부랴 제시한 게 ‘1+1안’이었다. 한일 기업이 같이 배상하자는 게 사실상 위안부 합의와 다를 게 없다”며 “일본통들이 제시했던 ‘2+2안’, 1960년 당시 판결과 조화를 이루는 방안을 정부가 진지하게 검토하고 제안해 줄 것”이라고 주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