洪 “주전이 못하면 불펜서 후보 찾아야”…柳 “대선 출마? 저는 당원 아냐”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좌)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우)이 3일 강남 모처에서 진행한 첫 유튜브 합동방송 '홍카레오' 모습. ⓒ유튜브 홍카콜라 캡처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좌)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우)이 3일 강남 모처에서 진행한 첫 유튜브 합동방송 '홍카레오' 모습. ⓒ유튜브 TV홍카콜라 캡처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처음으로 진행한 유튜브 합동방송에서 각자 향후 정치 행로에 대한 입장을 내놨다.

홍 전 대표는 3일 밤 10시 팟캐스트 유시민의 알릴레오와 홍준표의 홍카콜라를 통해 동시 공개된 ‘홍카레오’에서 자신의 대선 출마 여부와 관련해 “주전투수가 잘하면 등장할 일이 없지만 (주전이) 못하면 불펜에서 또 찾아야 할 것”이라며 자신을 가리켜 “불펜에 들어와 있다”고 표현해 대권 도전 가능성을 여전히 열어뒀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불펜에 여러 명이 대기하고 있느냐’는 진행자(변상욱 국민대 초빙교수)의 질문에도 “아직 공개되지 않은 인물들도 있고 지금 불펜에 많다”고 강조했는데, 소위 보수진영의 대권주자로서 ‘주전투수’로 꼽혀온 황교안 현 대표에 대한 견제구로 풀이되고 있다.

그러면서도 홍 전 대표는 ‘황교안 대표 리더십이 몇십 년 전에 흔히 보이던 그런 스타일 아닌가 걱정이 되는데 제1야당에 어떤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보느냐’는 유 이사장의 질문엔 “그것은 말하기도 곤란하고, 말할 수도 없다”며 말을 아끼는 자세를 취했다.

반면 유 이사장은 대권 도전 여부와 관련해 “전 당원도 아니다”라며 불출마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면서도 “보통은 여당이 대선후보 경선을 하면 9룡까지 가지 않나. 더불어민주당에선 현재로선 한 10여명 정도 대선 출마가 있는 분으로 봐야 되지 않겠느냐”고 주장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 말까지 인기가 괜찮다고 가정한다면 숫자는 더 늘어날 것”이라며 ‘여당 대선후보로 괜찮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느냐’는 질문에도 “다 괜찮다고 본다”고 긍정적 평가를 내놨다.

하지만 홍 전 대표는 대권 도전 등에 선을 그으며 정치권과 거리를 두려는 유 이사장을 꼬집어 “내 보기에는 100% 들어온다”면서 정계 복귀할 것이라 전망했고, 이에 유 이사장은 거듭 “그런 일은 절대 없다”고 단언한 데 이어 홍 전 대표를 향해 “불펜이 아니라 관중석으로 올라와 저하고 낚시도 다니고 그러면 좋을 것 같다”고 제안했다.

한편 두 사람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도 토론이 진행된 160여 분간 각자 5개씩 총 10개의 주제(보수와 진보, 한반도 안보, 리더십, 패스트트랙, 정치, 민생경제, 양극화, 갈등과 분열, 뉴스메이커, 노동개혁)를 놓고 첨예한 논쟁을 벌였는데, 먼저 북한 문제와 관련해선 홍 전 대표는 “핵과 탄도미사일 만든다는 것은 적화통일 하겠다는 것이다”라고 주장한 데 반해 유 이사장은 “북한은 자기 인민들 밥도 못 먹이는데 적화통일이란 것도 자신감이 있어야 한다. 저는 우리 우파들이 자신감이 부족하다고 본다”고 응수했다.

특히 유 이사장은 “체제 안전이 다른 방법으로 보장된다면 굳이 핵을 가질 이유는 없다고 본다. 조건이 맞으면 (북한 비핵화) 될 수 있다”고 강조했는데, 홍 전 대표는 “자기 삼촌도 죽이고 장성택이도 죽이고 이복형을 말레이시아 공항에서 독살하는 체제가 보장할 가치가 있나. 저런 체제 오래가면 안 된다”고 맞받아쳤다.

이어 홍 전 대표는 “핵을 포기하는 순간 김정은 체제가 바로 무너진다. 북은 핵을 절대 포기하지 않는다”며 “핵균형을 이루고 그 다음 단계로 핵군축으로 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는데, 그러자 유 이사장은 “전형적인 확장적 군비경쟁”이라며 “문 정부와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시간을 좀 주고 지켜보는 게 필요하다”고 반박했다.

또 이들은 경제 문제를 놓고도 오랜 시간동안 설전을 이어갔는데, 홍 전 대표는 “문 정권이 경제활성화를 이루고 서민들이 살게는 해줘야 할 텐데 지금 방법이 보이지 않는다. IMF 이후 서민경제가 최악”이라며 “일해서 받는 소득보다 국가에서 배급받아 사는 계층이 더 늘었다. 경기활성화가 돼서 거기서 나오는 돈으로 복지를 투입하면 상관없는데 경제는 점점 어려워지고 있지 않나”라고 현 정권을 비판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국가채무를 놓고도 “홍남기 경제부총리한테 대통령이 뭐라 그랬나. 40%대로 조정한다고 하니 60%까지 확대하라고 지시했다”며 “국가채무 증대해서 퍼주기 복지에 사용하다가 자기는 나가버리면 그뿐인데 후임자가 들어와 파탄 지경에 이른 국가재정을 안고 어떻게 나라 운영하라는 거냐”라고 문 대통령에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자 유 이사장은 “지금 문 정부에서 하는 것은 서민과 중산층의 가처분 소득을 늘려주기 위한 역할과 고령층 등 수요자에 집중하는 선별적 복지를 강화하는 것”이라며 “서민과 중산층, 민간 가계의 가처분 소득을 높여주기 위해선 이런 각종 정책들을 좀 더 과감하게 써야 한다. 빨리 성과 내려면 좀 더 힘 있게 밀어붙여야 한다”고 정반대의 주장을 펼쳤다.

이 뿐 아니라 그는 국가채무 증가에 대해서도 “문 정부 들어와서 적자가 늘어난 게 아니다. 채무가 있으면 자산도 있는데 채무액만 부풀려서 무슨 큰일이 날 것처럼 말한다”며 “이명박 대통령 때 1년 평균 20조원의 채무성 적자가 났고 박근혜 정부 들어선 연간 25조원씩 났다. (채무) 증가속도가 빠르던 보수정부 시절엔 그 얘기 안 하지 않았나”라고 홍 전 대표에 맞섰다.

아울러 이들은 노동 부문에 대해서도 홍 전 대표가 “노동문제를 개혁하지 않고는 대한민국 미래는 없다. 민주노총 등 강성노조는 사회적 약자가 아닌 먹이사슬 최상위 계층”이라며 “노조의 부당한 행위까지 보호해선 안 된다. 강성노조를 제압하지 않고는 이 나라의 경제가 살 수 없다”고 주장하자 유 이사장은 “홍 전 대표가 개탄하는 현상에 대해선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경청할 만한 대목이 있다고 생각하나 그 책임이 오로지 노조에만 있느냐는 것에는 다툼의 여지가 있다”고 온도차를 보였다.

이밖에 연동형 비례대표제나 공수처 등 패스트트랙 지정 법안을 놓고도 두 사람은 이견을 보였는데, 홍 전 대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들어 “군소정당을 위한 제도이지 민의에 부합하는 제도는 아니다”라고 혹평한 데 반해 유 이사장은 “100%는 아니지만 국민의 정당과 정책 노선에 대한 지지를 어느 정도 반영하자는 게 연동형 비례대표제”라고 역설했고, 공수처 설치에 대해 홍 전 대표가 “검찰의 독립성과 정치적 중립성만 확보하면 될 일”이라며 부정적 시각을 드러냈다.

한 발 더 나아가 홍 전 대표는 문 대통령을 겨냥 “박근혜 전 대통령을 끌어내리고 감옥 보냈고, 이명박 전 대통령을 잡범으로 재판한다. 문 대통령도 내가 걱정이 되는 게 재집권 못하면 안전하겠나”라며 경고성 발언을 내놓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