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코리아, 11년째 1위

사진 / 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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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구직자들이 가장 입사하고 싶은 외국계 기업으로 구글코리아가 11년 연속 1위에 선정되었다.

21일 사람인은 구직자 1,194명을 대상으로 ‘입사선호 외국계 기업’에 대해 조사한 결과, ▲구글 코리아(27%)가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다음으로 ▲ 스타벅스코리아(6%), ▲ BMW코리아(4.9%), ▲ 애플코리아(4.9%), ▲ 한국코카-콜라(4.3%), ▲ 넷플릭스코리아(3.9%), ▲ GE코리아(3.2%), ▲한국마이크로소프트(2.8%), ▲나이키코리아(2.3%), ▲ 지멘스코리아(2.3%)가 상위 10위 안에 들었다. 지난해 패션, 유통 기업들이 다수 섞여 있던 것에 반해 올해는 ‘IT/웹/통신’ 분야의 기업 선호도가 뚜렷했다.

이들이 외국계 기업을 선택한 이유 1위로는 ‘높은 연봉’(17.3%)을 꼽았다. 다음으로 ‘사내복지제도’(16.1%), ‘대외적 평판 등 기업 이미지’(14.6%), ‘자기계발 등 커리어 향상 지원’(10.5%), ‘회사 비전, 성장 가능성’(9.4%), ‘정시퇴근 등 워라밸 중시 근무환경’(8.1%), ‘국내외 기업 인지도’(6.4%), ‘업계 기술력, 전문성’(6.1%) 등이 있었다.

실제로 외국계 기업은 높은 연봉을 받을까.

사람인 연봉정보에 따르면 구직자 선호도 상위 10위권 내에 선정된 외국계 기업의 평균연봉은 5,017만원으로 집계됐다. 10개사 중 2018년 기준 평균연봉이 가장 높은 기업은 ▲ 한국마이크로소프트(6,259만원)였고, 다음으로 ▲ 구글코리아(6,162만원), ▲ BMW코리아(5,757만원), ▲ 지멘스코리아(5,563만원), ▲ 넷플릭스코리아(5,106만원) 등의 순이었다.

하지만 국내 대기업과 달리 외국계 기업 연봉은 매년 개인 역량에 따라 급여가 협상을 통해 정해지기 때문에 동일한 직무와 연차를 가지고 있더라도 연봉 차이가 있고, 산업 및 직종에 따라 격차가 큰 것이 특징이다. 직급 및 직무와 연차를 고려하여 취업포털의 연봉정보를 참고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이와 함께 응답자들은 외국계 기업 입사를 위해서 필요한 것 1위는 ‘외국어 능력’(62.5%, 복수응답)이라고 생각했다. 이어 ‘어학 성적’(35.3%), ‘인턴 등 실무 경력’(33.5%), ‘학력’(27.6%), ‘전공’(25.2%), ‘자격증’(25.1%) 등이 뒤를 이었다.

한편 외국계 기업은 일부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상시채용이 기본이다. 결원 또는 필요 직무에서 인력수요가 발생 시 채용을 진행하는 것이다. 만약 외국계 기업을 준비하는 신입이라면 원하는 기업과 직무에 채용공고가 나오는지 수시로 체크 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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