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원 자기자금출연제도로 최대 4000억원 마련할 것”

6일 여의도 국민은행 본점에서 KB금융 우리사주조합 대의원 대회가 개최됐다. ⓒKB금융 우리사주조합
6일 여의도 국민은행 본점에서 KB금융 우리사주조합 대의원 대회가 개최됐다. ⓒKB금융 우리사주조합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KB금융지주 우리사주조합이 주식 지분을 확대해 적극적인 주주권을 행사하기로 했다.

류제강 KB금융 우리사주조합장은 6일 대의원 대회에서 “조합원 1인당 2000만원 정도의 자금을 대출해 조합원의 자기자금 출연을 확대하고 우리 사주로 배분해 지분율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KB금융지주 우리사주조합은 KB국민은행, KB손해보험, KB증권, KB카드 등 12개 계열사 2만여명의 조합원으로 구성돼있는데 이들이 각 2000만원씩 조달하면 최대 4000억원 규모의 재원을 추가로 확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해 국민은행 임단협에서 보로금 100% 상당을 우리사주조합에 무상출연한다는 내용에 합의해 650억원 상당의 재원이 확보된 상태다.

또 조합원 자기자금출연제도를 통해 지난해 1만3914명이 약 338억원 어치의 자사주를 매입하는 등 출연규모를 늘리고 있다.

류 조합장은 “KB금융지주의 지배구조 개선 등을 위해 주주 제안을 비롯한 주주권 행사를 적극적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