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이헌 후보 면접 과정서 회추위원에 ‘연봉삭감’ 강요받아 사퇴
노조 “투명하고 공정한 선거 재실시해야”

(왼쪽부터) 한이헌 전 국회의원, 박재식 전 한국증권금융 사장, 남영우 전 한국투자저축은행 대표. ⓒ뉴시스
(왼쪽부터) 한이헌 전 국회의원, 박재식 전 한국증권금융 사장, 남영우 전 한국투자저축은행 대표. ⓒ뉴시스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저축은행중앙회 노조가 오는 21일 예정된 회장 선거의 중단을 요구했다. 최종 후보자였던 한이헌 전 국회의원이 면접 과정에서 회추위원에게 심한 모욕감을 느끼고 사퇴한 데 따른 주장이다.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 저축은행중앙회지부(이하 노조)는 18일 성명서를 내고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는 ”일부 회추위원이 연봉삭감 등을 부당하게 강요한 것에 심한 모욕감을 느끼고 후보직을 사퇴하는 일까지 벌어졌다“며 회장 선거 전면 중단을 촉구했다. 투명하고 공정한 선거로 재실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노조는 “회추위원들이 월권행위를 저질러 명백히 공정성을 훼손하고 중앙회장 선거를 거래로 전락시킨 것”이라며 회추위원들의 전원 사퇴도 주장했다. 회추위는 현직 저축은행 대표 4명, 저축은행중앙회 비상임 전문이사 2명, 전·현직 저축은행중앙회장 1명 등 7명으로 구성돼있다.

노조는 지난 16일 후보자들에게 연봉삭감과 중앙회 인사개입 동의 등 각서제출을 강요한 회원사 대표의 갑질횡포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한 전 국회의원은 “16일 열린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 면접에서 한 회추위원이 회장 연봉을 삭감한다고 통보했다”며 “면접 시간에 세 후보자 모두에게 연봉삭감 통보를 한 것을 보면 면접 목적이 자질과 역량 검정에 있지 않음이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한 전 의원이 사퇴하면서 남영우 전 한국투자저축은행 대표가 기호 1번, 박재식 전 한국증권금융 사장이 기호 2번을 배정받았다.

저축은행중앙회는 오는 21일 79개 회원사가 참석하는 회원사 총회에서 최종적으로 차기 회장을 선출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