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동형 비례제, 권력구조와 관련됐고 권력구조는 개헌과 연결…개헌 같이 진행할 수도”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표 및 상임위원장-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표 및 상임위원장-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4일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하는 여야를 향해 “몇 명으로 정수를 늘리려고 하는지 궁금하고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야 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및 한국당 국회 상임위원장-상임위 간사 연석회의에 참석해 “어제 밤에도 퇴근하면서 손학규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는데 결국 손 대표의 말도 우리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국회의원 정수가 늘어날 수밖에 없는 현실에 대해 (국민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겠나”라며 “우리 의회민주주의를 제대로 발전시키기 위해선 의회가 좀 더 국민의 의견을 다양하게 수렴하고 정부를 잘 견제할 수 있는 기능을 하기 위해선 선거제 개편이 필요하다는 말”이라고 강조했다.

한 발 더 나아가 나 원내대표는 “연동형 비례제는 권력구조와 관련돼 있고, 권력구조는 개헌문제와 연결돼있다. 원포인트 권력구조 개헌과 선거제 개편을 함께 논의한다면 적극 검토할 수 있지 않겠나”라며 “순서가 필요하다면 선거제 개편을 먼저 하면서 권력구조 개편을 위한 개헌을 같이 진행 할 수도 있다”고도 제안했다.

다만 그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대해선 “어제 여당 원내대표가 저를 설득하겠다면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이정미 정의당 대표를 만나 이야기했는데, 저한테는 전화 한 통 없었다”며 “여당은 본인들이 하기 싫은 것을 한국당에 던지고 있는 것 아니냐”고 의심 어린 눈길을 보냈다.

한편 나 원내대표는 임시국회 개최 여부와 관련해 “민생이 너무 어렵기 때문에 민생을 챙기기 위한 12월 임시국회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탄력근로제 연장 법안을 올해 안에 반드시 통과시켜야 한다.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에 따른 시장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