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생활적폐 청산 1호 과제로 노조의 고용세습 척결 다짐하라”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2일 ‘생활적폐 청산’ 필요성을 역설한 전날 문재인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 내용을 꼬집어 “최근 불공정 생활 적폐의 대표 사례인 민주노총의 고용세습은 언급하지 않았다”고 일침을 가했다.

하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겸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문 대통령은 어제 시정연설에서 정부는 권력 적폐를 넘어 생활 적폐도 청산해 나갈 것이라며 작은 불공정도, 조그마한 부조리도 절대 용납하지 않는 사회를 원한다고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구체적으로 현대차 노조를 꼬집어 “현대차 노조는 현대차가 광주형 일자리를 하면 총파업하겠다고 한다. 광주형 일자리를 반대하는 민주노총은 청년들의 적”이라며 “일자리를 만드는 데 보탬이 되기는커녕 훼방만 놓는다. 청년들이 청산하고 싶은 적폐 1호가 될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그치지 않고 하 최고위원은 “내 아들 일자리는 세습하고 싶어 하면서 남의 아들 일자리를 만드는 일에 극구 반대하는 민주노총”이라며 “민주노총은 현대차 노조의 고용세습 단체협상을 폐지하겠다는 언급도 안 한다”고도 지적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거듭 문 대통령을 향해 “더불어민주당도 (고용세습 채용비리) 국정조사를 반대하고 있다. 고용세습과의 전쟁을 선포해야 한다”며 “생활적폐 청산 1호 과제로 노조의 고용세습 척결을 다짐하시라”고 촉구했다.

한편 같은 날 김관영 원내대표 역시 이 자리에서 하 최고위원에 앞서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청년들 어느 누가 채용비리와 고용세습을 보고 정의로운 결과이며 공정한 기회라고 생각하겠나. 공공기관 비리 의혹들을 감안한다면 정권 여부를 떠나서 우리사회의 뿌리 깊은 적폐”라며 “정부에서의 자체 조사를 넘어선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매우 높은 심각한 사안이다. 국정조사는 민주당에서 주장해온 적폐청산, 정의로운 사회를 구현하자는 것과 일맥상통하는 일”이라고 여당에 국조 수용을 요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