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하게 되면 모든 사태 책임 문재인 정부와 광주시 사측에 있다”

현대차 노조가 31일 울산공장 본관앞에서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긴급 노조 항의집회에 나섰다.ⓒ현대차노조
현대차 노조가 31일 울산공장 본관앞에서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긴급 노조 항의집회에 나섰다.ⓒ현대차노조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현대차노조가 광주형일자리 협약에 동의해 추진하면 총파업도 불사한다고 경고장을 날렸다. 가뜩이나 자동차산업이 위기에 직면한 상황에서 ‘밥그릇’만 챙긴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현대차노조는 31일 성명을 내고 “실적악화와 경영위기를 강조하면서도 한전부지 사태와 같은 광주형일자리 협약을 추진한다면 현대차노조 단체협약 제 40조와 제41조 위반에 대한 회사 경영진의 책임을 물을 것이다”며 “현대차 노사는 중대한 파국을 맞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현대차노조 단체협약 40조는 하도급 및 용역전환, 제41조는 신기술도입 및 공장이전, 기업양수, 양도 내용이다.

노조는 이어 “광주형일자리 협약에 동의해 추진될 경우 노조는 총파업을 불사하는 중대결단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며 “총력투쟁으로 인한 모든 사태의 책임은 문재인 정부와 광주시, 사측에 있다”고 말했다.

노조는 현대차가 광주형일자리 참여 결정을 제2의 한전 사태로 규정하고 있다. 2014년 현대차가 한전부지를 매입할 당시 경영환경이 어렵다면서 한전부지 매입에 10조원의 천문학적 돈을 쏟아 부은 것에 비판을 제기하며 임금협상에 난항을 겪은 바 있다. 광주형일자리도 정규직 임금을 하향 평준화 할 수 있다는 우려에 노조와 민주노총은 반대 입장을 유지해왔다. 그런데 노조가 광주형일자리 문제를 거론한 것은 잠잠하다가 최근 들어 광주시와 노동계가 협의에 나서면서 탄력을 받자 위기의식을 느낀 것으로 풀이된다.

고질적인 고임금 저효율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는 지적에 제기되는 마당에 광주형일자리는 자동차 경쟁력을 높이는데 중요한 모델이 될 수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는 분위기다. 광주시와 노동계가 협의를 시작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노조의 반대를 무릅쓰고 현대차가 광주형일자리에 동참할지는 미지수다. 노조가 파업 ‘으름장’을 놓고 있어 가뜩이나 어려운 경영 환경에서 파업으로 생산 차질이 발생 악화일로를 걷을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와 광주시는 30일 완성차 공장 투자 유치를 위한 최종 담판에 나서고 있지만 진통을 겪으며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