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오후 기자회견, 한국당에 "도저히 납득할 수 없어"
"남북관계 진전 기대안하고 잘되는 꼴 못보겠다는 심보"
한국당 청문회 연기, 대정부 질문 제안에 "절대 동의안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 / 오훈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2일 오후 3시 국회서 9월 의사결정과 관련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홍 원내대표는 야당의 비협조적인 행태에 대해 평소와 달리 강하게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 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취재진과 기자회견을 가지며 "이번 정기국회 시작 후 외교안보 문제에 있어 남북관계에 많은 진전이 있었다"며 "민족사·세계사적으로 중대한 시점이기에 우리가 이 문제에 대해 초당적으로 대응하는 국회가 되길 바라며 노력해 왔으나 3차 정상회담을 앞두고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상황이 전개돼 안타깝다"며 탄식했다. 

이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중요한 3차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야당을 설득하고 이 문제만은 초당적·대승적으로 동의해주면 좋겠다고 매 원내대표 회동때마다 말했으나 끝내 동의를 얻지 못했다"며 "비준안 처리는 정상회담 전에는 안된다 하더라도 이를 정쟁화 하지는 말자고 했으나, 그러자 마자 현재 여러가지 논란들을 지금 (야당 측에서) 벌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굉장히 정략적이라 생각한다.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정착이란 시대적·민족적 과제에 대해 야당은 다른 생각을 하고 있지 않나 생각한다"며 "어제 비준안 제출 후 정부가 낸 남북협력기금예산안을 두고 야당은 비판하고 있다"고 과거 2014년 박근혜 정부 당시 조선일보 기사를 보이며 "'통일비용은 겁나지만 헤택은 배나 크다'고 이미 이전 정부에서도 말했다. 통일을 통한 경제적 혜택은 완전히 빼고 예산 투입 자체만 원천적으로 문제삼고 있다. 이는 남북관계 진전을 기대하지 않고 방해하겠다, 잘 되는 것은 못보겠다는 심보"라고 목소리를 높여 비판했다.

더불어 야등의 반대로 인한 인사청문회 연기에 대해 "15일 이내로 청문회를 해야하기에 18일까지 청문회를 끝내자고 (야당에) 애원하다시피 부탁했음에도 야당 원내지도부에서 '합의를 다 파기하라'해 청문회가 18일 이내 끝내지 못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홍 원내대표는 "가능하면 여야간 정쟁을 피하고 대화와 타협을 통해 협치하겠다 노력했는데 지난 2, 3일간 이뤄진 상황에 대해 도저히 이해가 안된다"며 "중요하게 처리해야 할 법안들과 예산안이 있는데 이런 식으로 여야간 문서 합의한 것을 바로 무시하는 사태는 이해할 수 없다"고 야당의 협조를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주장한 대정부질문 진행과정과 관련된 질문에 대해 "여야간 합의사항에 있어선 받아들이기 힘들다. 인사청문회는 청문회법에 따라 15일내 해야한다"며 "법을 지켜야할 국회가 이유없이 청문회 밀어버리기를 하는 것은 국회가 농담하자는 건가. 그 문제에 대해서는 합의한 대로 (청문회)일정 진행해야 한다. 분명히 말씀드린다. 야당에게 양보해서 19, 20일로 미뤘다. 민족사적 핑계를 대며 바꾸는데 절대 동의할 생각이 없다"고 강하게 선을 그었다.

한편 한국당의 신창현 민주당 의원 고발과 관련해 택지자료 유출 책임에 대해 당차원의 대응을 묻자 홍 원내대표는 "신 의원 문제는 분명히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신 의원과 지역구와의 공적 이해관계가 있을 수도 있으나 당차원에서는 결코 지나갈 순 없는 문제다. 책임은 분명히 있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