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준동의안, 본격적으로 논의할 시점 오지 않았나”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6일 “제대로 비용추계를 받고, 판문점 선언이나 평양 선언이 우리 경제와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제대로 분석하면서 비준동의안을 처리할 것을 검토해 나가야 된다”고 입장을 내놨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비준이란 게 국회의 의무가 아니라 권한”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손학규 대표와도 기자간담회 전에 남북문제에 대해 전화로 여러 가지 말씀을 나눈 바 있다”며 “일부 반대하는 의원들이 계셨으나 이번 남북 정상회담,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그런 양국 간 인식 폭을 상당히 줄여냈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 원내대표는 “김정은 위원장의 비핵화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과 군사적 긴장완화 부분 등에는 상당한 진전이 있었던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며 “북미정상회담이 있게 된다면 상당 폭의 비핵화 조치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그는 “비준동의안을 본격적으로 논의할 시점이 오지 않았나 생각한다”며 “앞으로 당내 여러 의원들을 충분히 설득해 나가면서 일을 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경제 이슈와 관련해선 “국민들은 소득주도성장의 최저임금 인상 부작용과 일자리 증가폭의 현저한 둔화 등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했다. 부동산 가격 폭등으로 지방 사는 사람들의 자괴감과 낙담이 대단히 심각한 수준”이라며 “수도권 집값은 계속 오르는 상황이어서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얘기가 굉장히 많았다”고 어려운 민생 상황을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