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북한 자극하는 결의안 들고 합의 무산돼"
"朴 '통일대박론', 文에는 '진보정부 퍼주기 프레임'"
"한국당도 한반도 평화의 물결을 막을 수 없을 것"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 / 오훈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자유한국당의 남북회담 동행 거절과 비준안 난항에 대해 "언론플레이"라며 "야당도 한반도 평화의 물결을 막을 수 없을 것"이라 발언했다. 

홍 원내대표는 17일 오전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청와대의 남북정상회담 동행 거절 등에 대해 직접 해명하고 나섰다.

먼저 홍 원내대표는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의 친밀함에 관련된 질문을 받자 거리를 뒀다. 홍 원내대표는 "저는 민주노총에 있었고 김 원내대표는 한국노총에 있었다"며 "국회 환노위에서 서로 감사하며 같이 일을 해본 적 있을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자유한국당의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안 난항에 대해 "비준안은 제가 원내대표 되자마자 결의안을 추진한 것이다. 이에 합의서를 썼음에도 오히려 북한 인권 등 북한을 자극하는 결의안을 들고와 합의가 무산됐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의 제안에 대해 홍 원내대표는 "비준안도 이렇게 반대하는 것을 보면 남북관계가 잘되길 바라지 않는 것 같아 보인다"고도 덧붙였다.

청와대의 비준안 국회 제출과 함께 남북관계 관련 내년도 예산을 4700억 원이라 잡자 한국당과 일부 보수언론이 비판한 것에 대해 홍 원내대표는 "산림산업 870억과 더불어 이산가족 상봉,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비용이 있다. 또 SOC 남북 철도·도로 사업을 위해 기초조사, 기초작업 비용 등으로 이를 먼저 해봐야 총 규모가 나온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당과 보수언론)은 이런 도로, 철도를 다 완성했을 때 얻는 경제적 혜택을 말하지 않고 있다. 박근혜 前 대통령의 '통일대박론' 때 2000조 정도의 편익이 생긴다고 했고, 국회 예산정책처도 1경 3000조 가량 엄청난 편익이 발생할 것이라 통계를 냈음에도 이런 부분들을 보수 언론들이 말하지 않고 있다"고 사회자의 '전보정부 퍼주기 프레임의 일환'에 긍정하며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특히 방복동행 거절에 대해 홍 원내대표는 "지난 5당 원내대표 미국 방문을 하며 한반도 비핵화, 평화체제, 통상문제에 상당한 성과가 있었다. 또 지난달 16일에도 문재인 대통령님과의 5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대통령님께서 3차 정상회담에 국회 동행을 제안하셨다"며 '어느날 갑자기 청와대에서 툭 던진 것은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전혀 그렇지 않다. 그럼에도 이를 졸속 제안이라 말하는 것은 아예 갈 생각이 없던 언론플레이"라 설명했다.

이에 홍 원내대표는 "보수야당의 협조 없이도 지금 이 한반도 평화의 물결을 막을 수 없기에 비준 동의안도 나중에 야당이 동의 해줄 것"이라 내다봤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