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관계자 "처우 개선하면 스스로 해결될 문제"

사진 / 청와대 국민청원 캡처
사진 / 청와대 국민청원 캡처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인해 버스 배차시간이 길어져 출근에 지장이 생기고 있다는 청원 글이 등장했다.

21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주 52시간 근무제 없애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해당 글에 따르면 몸이 불편하다는 작성자 A씨는 “주52시간 근무제 때문에 시내 버스들이 차량 대수를 줄여 운행하고 있으며 배차시간이 길어져 안 올 지경이다”며 “몸이 불편한 사람은 버스 이용하지 말라는 소리냐”고 성토했다.

이어 “버스라도 편안히 타게 해줘야 하는 것 아니냐”며 “몸이 불편한 사람은 무엇을 타고 출퇴근하냐”고 울분을 토했다.

현재 많은 버스기사들은 격일제로 근무하며 주당 70시간 넘게 일하고 있다. 이에 버스운송업체들은 정부의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방침에 따라 이용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인력 충원 및 처우 개선 등을 통해 힘껏 대응해 나가고 있다.

하지만 지역 버스기사들은 주 52시간 근무제로 인해 위기를 느끼고선 대거 관두고 좋은 조건을 제시하는 수도권으로 재취업하는 상황이며, 업체는 인력 충원을 위해 통합 채용사이트 등을 만들기도 했지만 결과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국토부는 내년 7월까지 주 68시간 내의 탄력근무제를 내놨으며 노사 합의로 이를 결정했다. 그러나 이마저도 임시방편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아울러 인력 부족 등의 문제는 노선 폐지로 이어져 결국 이용객들이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을 수밖에 없다는 지적까지 나왔다.

한편 업계 관계자는 “버스 기사란 일이 안정적인 일이 아니라는 인식과 현실이 동일하다보니 이탈이 많고, 이는 고스란히 이용객들에게 피해를 주는 것이다”라며 “처우를 개선하면 인력 부족의 문제는 스스로 해결될 일이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