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무사 개혁, 사령부 존치·국방부 조직전환·외청화 3개 권고안
"해체·대수술 수준의 개혁 필요해, 정치군인 싹 잘라야"

장영달 국방부 국군기무사령부 개혁위원장이 2일 제15차 국군기무사령부 개혁위원회 전체회의를 마친 후 개혁안 최종안을 발표하는 모습.ⓒ뉴시스
장영달 국방부 국군기무사령부 개혁위원장이 2일 제15차 국군기무사령부 개혁위원회 전체회의를 마친 후 개혁안 최종안을 발표하는 모습.ⓒ뉴시스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장영달 국방부 국군기무사령부 개혁위원장이 지난 2일 오후 기무사 개혁안 3개 권고안을 발표하자 정의당은 기무사 해체 수준의 개혁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3일 오전 브리핑을 통해 기무사 개혁안과 관련해 "국방부 국군기무사령부개혁위원회가 기무사 개혁안을 국방부에 보고했다. 개혁안은 기무사 조직과 인력을 대폭 축소하고 고유 임무를 보안과 방첩으로 한정하며 기무사에 대한 지휘·통제 수단은 사령부 존치, 국방부 본부 조직 전환, 외청화 등 3개의 안을 권고했다"고 전했다. 

최 대변인은 "기무사는 군 내부의 권력기관으로 변질되어 국가 안보 뿐 아니라 헌정질서를 훼손하며 각종 비리의 온상이 됐기에 많은 국민들이 기무사의 대수술을 절실히 원하는 것"이라며 "단순히 조직의 외형을 바꾸고 규모를 축소하는 것이 아니라 권력의 중심부를 해체하고 기무사를 새 조직으로 탈바꿈해야 한다"며 "정의당은 지금까지 주장해왔듯 방첩 업무를 제외한 기무사의 모든 기능을 각 군 본부로 이관하고 방첩부는 합참 정보본부 산하로 재편하는 방향으로 개혁이 필요함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별수사단의 수사가 진행될수록 기무사가 계엄을 실제로 실행할 의도가 있었음이 명확해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세월호 유족을 사찰하는 등 인면수심으로 국가를 좀먹었던 행태도 드러났다"며 "온갖 불법행위로 국가를 뒤흔들었던 기무사를 제대로 개혁해 정치군인의 싹을 잘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대변인은 "이제 칼날은 청와대와 국방부의 손에 달려있다. 어떤 정권에서든 다시는 정치군인이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기무사를 실질적으로 개혁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기무사의 모든 불법행위에 대한 진상규명이 멈추지 않고 제대로 진행하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