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정상회담 앞두고...중국 행태 비판해 눈길

▲ ⓒYTN화면캡쳐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미 의회는 중국의 사드보복을 강하게 규탄하는 결의안을 발의해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중국을 압박하는 모양새다.

AP통신에 따르면 23일(현지시각) 미국 하원이 ‘사드의 한국 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 조치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발의했다고 보도했다.

이번에 발의된 결의안에서 하원은 “사드가 북한의 핵 위협에 대한 방어적 조치이며 한미동맹 차원의 결정”이라며 “중국의 보복 조치는 ‘비합리적이고 부적절하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고 통신은 보도했다.

이와 함께 하원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개발을 규탄하고 중국의 대북 압박을 촉구하는 등 7개 항을 결의안으로 채택했다.

특히 이번 중국을 비판하는 결의안에는 미국의 공화당은 물론 민주당 의원들도 합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더불어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은 최근 중국의 사드보복에 대해 “중국은 주변의 모든 국가들이 더 강하고 큰 나라에 조공을 내거나 잠자코 따르라는 식의 ‘조공 국가 접근법’을 채택함으로써 신뢰를 잃고 있다”고 비판했다고 통신은 보도했다.

한편 미국의 이 같은 강한 움직임이 내달 미국 트럼프와 중국 시진핑 주석의 회담을 앞두고 벌어진 일이라 이번 회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큰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