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일본 기업에 16조원 투자"

▲ 새정치민주연합 인재근 의원은 국민연금이 국민 정서에 반하는 일본 기업에 투자된 점을 철저히 해명하고 재정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국민연금이 역사 왜곡을 주도한 일본 기업뿐 아니라 일제 강점기 우리 국민을 강제 동원한 일본 전범기업과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지원한 사실이 확인됐다.
 
인재근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5일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일본 기업 투자 내역에서 최근 5년간 4조5000억원이 일본 군수기업, 전범기업, 야스쿠니 신사 지원 기업 등에 투자됐다"고 밝혔다.
 
2011년부터 올해 6월까지 국민연금의 일본 기업 투자규모는 약 16조원에 달한다. 이중 3분의 1에 해당하는 금액이 국민 정서에 반하는 일본 기업에 쓰인 것이다.
 
역사 교과서 왜곡을 주도하는 일본 우익 단체 '새로운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에 참여하는 기업 37개 기업에는 5년 동안 1조 5천억 원이 투자됐다.
 
인 의원은 '집단자위권 법안(아베 법안)'이 통과되면서 일본이 '전쟁 가능한 국가'가 된 상황에서 군수물자를 납품하는 업체 21곳에 투자된 규모도 1조2000억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대표적 전범기업이자 야스쿠니 신사참배 지원기업인 신일철주금에는 770억원을 투자했다.
 
인재근 의원은 "정부는 우리가 낸 국민연금이 그동안 일본의 전쟁무기를 만드는 데 투자돼 왔다는 사실에 철저히 해명하고 국익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기업에 투자하지 못하도록 국민연금 투자원칙을 재정비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국민연금공단은 "수익성과 포트폴리오 등을 고려할 때 이들 기업에 대한 투자를 배제하기 어렵고 투자·교역 등 전 분야에서 국가적 차원의 결정이 필요한 사항"이라고 해명했다. [시사포커스 / 이지훈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