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편향된 사관 손대야” - 野 “반민주적 시대 회귀”

▲ 22일 여야가 역사 교과서 국정화 이슈를 두고 또다시 갈등 양상을 보였다. ⓒ뉴시스
22일 여야가 역사 교과서 국정화 이슈를 두고 또다시 갈등 양상을 보였다. 새누리당은 현재 교과서의 왜곡과 편향된 사관을 문제삼으며 국정화의 당위성을 역설한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학문‧예술‧문화 분야에 걸친 정부 통제이고 반민주적 시대 회귀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국사 교과서의 편향성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우려하고 있다”며 “학부모는 물론, 학생들조차도 국사교과서의 단일화를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지금 7종 교과서는 집필진의 편향성, 오류투성이, 전교조 논조와 거의 흡사한 그런 역사관을 띠고 있다”며 “이런 역사 왜곡이 만연해 있는 국사교과서에 대해 이제는 손을 댈 때가 됐다. 국사교과서에 대한 전면적 개편 문제는 국민들의 여론이고 이를 지켜보는 많은 국민들이 국사 교과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당 강은희 의원도 “지금 야당과 일부 학계에선 아직 나오지도 않은 국정교과서에 대해 획일화, 친일독재, 유신독재로의 회귀라는 식으로 미리 단정하고 있다”며 “역사 교과서 문제는 현재 우리 학생들이 사용하고 있는 7종, 8종 교과서가 편향성이 심하고 역사적 사실 왜곡이 심한 상황을 수정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집필 기준을 아무리 까다롭게 하더라도 서술의 편향성을 극복하기 어렵기 때문에 국정교과서를 통해 중립지대, 역사 왜곡이 없고 사실에 입각한 균형적 시각의 교과서를 만들고자 한다”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여당의 교과서 국정화 주장을 극렬하게 비난했는데 이종걸 원내대표는 같은 날 국회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최근 고려대·연세대·세종대 등에서, 또 법학교수 107명이, 역사교과서 국정화 참상을 정부가 강요하고 위압적으로 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냈다”며 “학문·예술·문화에 걸친 박근혜 정부의 통제와 반민주·비민주적 시대 회귀에 대해 경고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인 같은 당 윤관석 의원은 “2015년 9월 가을, 정부의 모습을 보니 ‘유신의 가을’이 떠올랐다”며 “1974년 친일독재를 미화한 국정교과서를 만들던 시절로 시계가 되돌아간 것 같다”고 개탄했다.
 
윤 의원은 이어 “서울‧경기‧인천 교육감들은 국정화를 분명히 반대하고 있고, 역사학자‧교사‧대학‧시민단체 등 양심적 지식인들과 많은 연구자들, 심지어 교육부의 위탁을 받아 집필기준을 개발하는 연구자들도 국정화 반대의사를 공개 표명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지난 8월엔 외신기자들도 한국 국정화를 비판하고 나섰다”며 “이쯤되면 국정화를 추진하는 정부가 비정상적이다”라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그러면서 윤 의원은 “새누리당은 국정화를 시종일관 주장하고 교육부장관과 여당 대표에 이어 국무총리까지 나섰다”며 “역사교과서에 정치논리를 개입하면 편향성이 나타나고, 정권이 바뀔 때마다 역사가 만신창이가 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는 “국감 직후 행정예고를 하고 곧이어 국정화를 하겠다는 계획을 즉각 중단하라”며 “정부는 더 이상 분열을 조장하지 말고 대통합을 위한 포기선언에 나서라”고 촉구했다.[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