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일방적인 국정화 추진은 부정한 행위…

▲ 연세대 교수 132명이 한국사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반대 성명을 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수도권 교육감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하는 가운데 연세대 교수 132명도 국정화 추진을 중단 촉구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하일식 연세대 사학과 교수 등 이 학교 인문·사회분야 교수 132명은 오늘(22일) '민주적 가치 함양과 창의적 교육을 거스르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한다'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내면서, 역사 교과서를 국정화하는 것은 "유신독재 권력이 역사 해석마저 오로지한 과거로 회귀를 시도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세대 교수는 "현행 검정교과서는 학계 다수 통설에 입각한 것이며 교육부 지침을 거쳐 검정을 통과한 책들"이라며 "여기에 불만을 품고 국정화를 추진하는 것은 학계의 다수 해석을 부정하고 권력의 해석을 강요하려는 시도"라고 국정화 추진을 전면 반대했다.
 
이어 "정상적 민주사회의 집권자라면 과거 역사를 해석하는 데 관여하기보다 국민 다수의 행복을 위해 현실과 미래를 내다보는 바른 정책에 매진함이 마땅하다"며 "정치권력과 역사는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세대 교수는 "미래 세대 청소년에게 획일적 역사관을 강요하는 것은 헌법에 명기된 교육의 중립성과 자율성을 침해하는 것"이며 "우리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가 지난 수십년간 우리 사회가 쌓아 온 정치·사회·문화적 성과를 퇴행시킬 것을 깊이 걱정한다"고 전했다.
 
또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목소리가 높음에도 정부와 집권세력이 국정화를 추진한다면 이후 우리 사회가 짊어질 부담과 폐해에 대한 책임도 고스란히 져야 할 것"이라며 "국정화는 학계와 교육계 어디에서도 원치 않는다"고 전했다.
 
지난 21일 서울·인천·경기 교육감도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전면 반대하면서 정부가 추진하려는 국정화 논란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시사포커스 / 이지훈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