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학계에서 교과서 국정화 반대 목소리 확산

▲ 동국대 교수 65명도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하고 나섰다. ⓒ뉴시스
동국대 교수 65명도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성명에 동참했다.
 
23일 한철호 동국대 역사교육과 교수 등 65명은 성명을 통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획일적인 역사관을 강요함으로써 학생들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말살하고 결국 우민화로 나아갈 것이 불 보듯 뻔하다"며 국정화 반대 입장을 밝혔다.
 
동국대 교수는 "역사는 특정 정권이나 세력에 의해 통제·소유되어선 안 된다. 그렇게 될 수도 없다"며 "교육의 자주성·전문성과 정치적 중립성을 보장하는 헌법 정신마저 무시하고 오로지 정권의 이익을 위해 추진되는 반역사적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를 단호히 거부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들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민주주의 혁명으로 몰락한 이승만 정권 때에도 시행하지 않았던 것으로 민주주의의 사망 선고와 다름없는 조치"라며 "민주화를 외친 수많은 국민의 희생과 노력으로 민주주의가 회복되고 나서야 국정화는 비로소 폐지됐는데, 정부와 여당이 민주화 운동의 결실인 한국사 교과서 검정제를 폐지하고 독재 정권의 산물인 국정제를 부활시키려는 데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며 교과서 국정화를 전면 반대하고 나섰다.
 
지난 2일 서울대 역사 관련 학과 교수 34명의 반대 의견으로 시작된 대학가의 국정 교과서 반대 물결이 부산대, 덕성여대, 고려대, 성균관대, 연세대, 동국대 등으로 이어지면서 교과서 국정화 반대의 목소리가 점차 확산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이지훈]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