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활용부터 공모사업까지 다양한 활용 방안 모색 

경북교육청이 포항시 죽장면 폐교재산을 포항산누리오토캠핑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사진/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이 포항시 죽장면 폐교재산을 포항산누리오토캠핑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사진/경북교육청

[대구경북본부 / 엄지원 기자] 경북교육청은 폐교재산의 건전하고 효율적인 활용을 촉진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폐교 관리 기본 계획’을 수립해 시행한다. 

26일 경북교육청에 따르면 폐교 관리 기본 계획은 미래 교육 대비 자체 활용을 최우선으로 하고, 향후 교육수요 증가 예정지, 지역 중심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보존, 지자체·지역주민 협력 등에 중점 뒀다. 

경북교육청이 보유 중인 폐교는 자체 활용 74교, 대부 110교, 미활용 57교 등 총 241교다. 

경북교육청은 폐교재산을 △경주 한국어교육센터 △경주 안전체험관 △김천과 영덕 오토캠핑장 조성 △울릉 독도교육원 등으로 자체 활용하고 있다. 

아울러 올해는 김천, 상주, 울진 지역의 미활용 폐교 3교를 지자체와 농업법인을 대상으로 매각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자체 매각은 체류형 귀농귀촌학교 건립과 농촌 공간 정비사업, 농업법인 매각은 농산물 유통·가공·판매 시설 운영을 통해 농촌경제를 활성화한다. 

경북교육청은 폐교를 인수한 기관 등이 ‘10년 동안 당초 매입한 목적대로 활용하지 아니할 때 매매계약을 해제한다’는 특약 등기를 하고, 이를 정기·특별점검 등을 통해 이행 여부를 꼼꼼히 확인할 방침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폐교재산의 효율적인 관리로 폐교재산이 지역민의 평생교육과 복지 기회 확대, 소득증진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재산을 관리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