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오전 3시부터 태양으로 인한 지구 자기장 교란 발생

정부세종청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경 / ⓒ뉴시스DB
정부세종청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경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는 우주전파 재난 '관심' 위기 경보를 발령했다.

25일 과기부는 이날 오전 3시 '태양활동 극대기'에 따른 지구 자기장 교란 상황 발생에 따라 우주전파재난 '관심' 위기경보를 발령했다고 밝혔다.

태양활동 극대기는 약 11년 주기로 태양활동이 왕성해지는 극대기 도래에 따라 태양흑점 폭발 및 태양 방출물질(X선, 고에너지입자, 코로나물질 등)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2000년대 초반 태양활동 극대기 기간 주요 피해사례로 미군 공군기지 단파통신 두절, 남아공 대규모 정전 등이 있었다.

이에 과기부와 국립전파연구원 우주전파센터에서는 태양에 의한  지구 자기장 교란 상황에 대응하여 우주전파재난 매뉴얼에 따른 비상체계를 가동하면서, 항공・항법(국토부)・전력(산업부)・해양(해수부) 등 분야에서 발생 가능한 피해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현재까지 피해상황 없으나, 보다 강력하고 지속적인 우주전파환경 변화 시 북극항로 항공기 운항 방사능 노출, GPS 수신 장애, 위성 궤도 이탈, 단파통신・방송 장애 등 발생 가능성이 남아있다.

같은날 과기부 한 관계자는 "위기경보 기간동안 우주전파환경 변화가 국민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에 대비해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유지하고, 유관기관 공조를 통해 피해 예방・대비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