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투자, 산업기술, 원전, 방산 등 경제협력 강화

25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수석대표)과 슈테판 라두 오프레아 루마니아 경제기업관광부 장관(수석대표)이 '제10차 한-루마니아 산업협력위원회 합의의사록 서명식'을 갖고 있다 / ⓒ산업부
25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수석대표)과 슈테판 라두 오프레아 루마니아 경제기업관광부 장관(수석대표)이 '제10차 한-루마니아 산업협력위원회 합의의사록 서명식'을 갖고 있다 / ⓒ산업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한국과 루마니아간 무역·투자, 산업, 에너지 분야 협력이 더욱 강화된다.

25일 산업부 안덕근 장관은 서울에서 루마니아 슈테판 라두 오프레아 경제기업관광부장관과 함께 '제10차 한-루마니아 산업협력위원회'를 개최해 무역·투자, 산업, 에너지 분야에서 협력 확대 방안 논의했다. 

산업협력위원회는 2004년 구성한 이후 양국을 번갈아 개최됐으며 이번 제10차 회의는 원전, 방산 등 양국 간 주요 현안을 보다 심도 있게 논의하기 위해 한국에서 개최됐다.

안 장관은 개회사에서 "양국은 1990년 수교 이후 자동차 부품, 철강 분야를 중심으로 협력해 왔다"며 "이러한 제조 협력을 기반으로 산업기술, 원전, 방산, 인프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해 2008년 양국 간 구축된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심화해 나가자"고 말했다.

양측은 양국 간 교역이 지속 증가해 지난해 역대 최고치를 달성하는 등 양국의 협력이 견고해지고 있음을 공감하고 전시회 참가, 투자정보 교류 등을 통해 양국 간 교역·투자를 더욱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우리 측은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핵심원자재법(CRMA) 등 유럽연합(EU) 차원의 규제에 관련해 동 규제들이 자유로운 교역을 제한하지 않는 방식으로 제정, 이행될 수 있도록 루마니아 측의 관심을 당부했고 정보통신, 화학, 바이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개발(R&D) 협력 의사를 표명했다.

루마니아 측은 원전, 재생에너지 확대 등 에너지 믹스 정책을 소개했으며 양측은 공통 목표인 탄소중립 실현과 한국이 추진 중인 무탄소에너지 이니셔티브의 국제적 확산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양측은 지난해 6월 양국 기업 간 원전 삼중수소제거설비 계약을 통해 협력의 큰 첫걸음을 내디뎠음을 언급하고 가격·품질·납기 등 3박자의 최고 경쟁력을 가진 한국 기업이 향후 루마니아 원전 사업에 최적의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