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만나자는 제안이 있었고, 한동훈 위원장이 흔쾌히 수락
서울 신촌 세브란스병원에서 24일 오후 4시에 만날 예정
진정성 있는 자세로 대화의 물꼬를 터 보고자 하는 취지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이 전국의대교수협의회 회장단과 오늘 서울 신촌 세브란스 병원에서 만난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선대본부장. 사진 / 이훈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선대본부장. 사진 / 이훈 기자

한 위원장은 2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에서 “오늘 전국의대교수협의회 회장단과 대화를 나누기로 약속했다”고 밝혔다. 면담은 서울 신촌 세브란스병원에서 오후 4시로 예정됐다.

박정하 공보단장은 "(교수협의회) 그쪽에서 먼저 만나자는 제안이 있었고, 한동훈 위원장이 흔쾌히 수락했다"며 "당사로 방문하겠다고 했는데, 현장도 보는 게 맞다고 봐서 한 위원장이 (서울 신촌세브란스) 병원으로 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공보단장은 '한 위원장이 중재 역할'에 대한 질물엔 "예단해서 말하긴 어렵지만, 우선 진정성 있는 자세로 (정부와 의료계 간) 대화의 물꼬를 터 보고자 하는 취지로 보인다"고 답변했다.

한 위원장의 이날 면담은 의대정원 증원과 관련해 의대 교수들이 오는 25일부터 집단 사직서 제출을 시작하는 한편 외래 진료와 근무 시간도 줄이기로 예고한 상황에서 이와 관련한 현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보인다. 

한편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24일  KBS 일요진단에 출연해 오는 26일부터 복귀하지 않은 전공의에 대한 면허정지 처분 여부에 "가급적 정부는 행정처분과 사법처분이 나가지 않길 희망하지만 법과 원칙있어 절차를 밟아나갈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성 실장은 "그런 의미에서 절차가 마무리 되기 전에 조속히 돌아와 환자를 방치하지 않기를 다시한번 부탁드린다"며 "2000명 증원은 최소한의 필수의료 수요"라고 강조했다.

성태윤 실장은 "2035년에 1만명 정도가 부족한 상황으로 현재 의료 상황을 그대로 유지해도 1만명이 부족하다"며 "그걸 메우기 위해 연간 2000명 정도 의사 배출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성 실장은 "5년 정도 이후에 필요하다면 인원에 대해 좀 더 볼 수는 있다"고 말했다.

성 실장은 "전공의들이 돌아오게 하기 위해선 교수들이 오히려 수업과 진료를 열심히 해주는게 크게 도움이 된다"며 "다행인 것은 의대교수들이 사직서를 제출해도 진료는 하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일의 상황에 대비 하기 위해 여러 체계를 점검하고 있다"며 "진료가 원활하게 이뤄질 조치를 취하고 있고 계속 대화할 장을 마련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