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비상진료체계 현장 점검 예정…현장 애로사항 청취

이한경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지난달 27일 오전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에서 비상진료체계를 점검하고 있다/ ⓒ행안부
이한경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지난달 27일 오전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에서 비상진료체계를 점검하고 있다/ ⓒ행안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국민이 안심하고 어디서나 수준 높은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의료 개혁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22일 행안부에 따르면 이 본부장은 오는 23일 전북 남원의료원을 방문해 전북지역 비상진료체계를 확인·점검하고, 의료진 등 일선 현장관계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한다.

아울러 행안부는 지난 2월 22일부터 각 시‧도의 지역의료원을 방문해 의사 집단행동에 따른 지역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해 지역별 비상진료체계를 확인·점검하는 등 의료현장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이번에 방문하는 남원의료원은 1921년에 '관립 전주자체의원 남원출장소'로 설립돼 현재까지 전북도민의 건강증진과 지역 보건의료 발전을 위해 340여 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는 지역거점 공공의료기관이다.

이 본부장은 전북도의 전공의 등 의료진 근무 현황과 24시간 응급실 운영, 응급환자 분산 이송 대책, 환자 쏠림에 대비한 병상확보, 필수‧지역의료 대비·대응 상황 등을 점검하고, 전북도, 남원시 및 남원의료원 관계자 등과 지자체 비상진료·대응 체계 운영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이날 이 본부장은 "전공의들의 빈자리가 장기화됨에 따라 지역거점 공공병원으로서 지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헌신하고 계시는 의료원 관계자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행안부도 관계부처 및 지자체와 함께 국민의 걱정과 불편이 커지지 않도록 지역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의료 개혁 4대 과제'는 비정상적인 의료체계를 바로 세우기 위한 시대적 과업"임을 강조하면서, "정부는 국민이 안심하고 어디서나 수준 높은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의료 개혁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