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원재료 최대 95.7% 적게 투입 알고도 400억 원 판매”

20일 식약처는 영·유아용 이유식 원재료 함량을 사실과 다르게 표시·광고해 판매한 식품 제조·가공업체와 전 대표, 전현직 임직원 2명이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업체 전 대표는 사실을 알고도 표시광고를 변경하지 않고 지속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처
20일 식약처는 영·유아용 이유식 원재료 함량을 사실과 다르게 표시·광고해 판매한 식품 제조·가공업체와 전 대표, 전현직 임직원 2명이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업체 전 대표는 사실을 알고도 표시광고를 변경하지 않고 지속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처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20일 식약처는 영·유아용 이유식 원재료 함량을 사실과 다르게 표시·광고해 판매한 식품 제조·가공업체와 전 대표, 전현직 임직원 2명이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작년 9월 이유식 원재료 함량을 거짓 표시해 판매한 A사를 적발했고 정확한 위반 경위 등을 조사하기 위해 수사에 착수했다.

수사 결과 A사는 지난 2021년 2월 19일부터 2023년 8월 30일까지 2년 6개월여간 제품 생산시 실제 표시‧광고한 원재료 함량보다 최대 95.7%까지 원재료를 적게 투입하는 방법으로 이유식 223품목 약 1600만개를 제조하여 온라인몰 등을 통해 약 402억 원 상당 판매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회사 전 대표 등은 식약처에 위반 사실이 적발되기 전부터 이유식에 표시·광고한 내용보다 원재료가 적게 투입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소비자 클레임과 매출 감소 등을 우려해 원재료 함량 표시·광고 내용을 수정하지 않고 판매를 지속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이유식 제조에 사용하는 원재료 137개 중 84개를 표시·광고한 함량보다 적게 투입했다. 특히 초유 분말의 경우 최대 95.7%까지 원재료를 적게 투입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제품별로는 유기농 쌀을 원료로 사용한 제품의 원재료 함량 미달 사례가 가장 많았고(141개), 그 뒤를 이어 한우(88개), 닭가슴살(30개), 한우육수(23개) 사용 제품 등이 실제 표시·광고한 내용보다 원재료를 적게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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