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다수당 되면 ‘재건축 규제 해소됐다’ 기사 나올 것”
“범죄자에 대한 방탄이나 재판 방어가 아닌 동료시민의 삶에 집중할 것”

국민의힘 한동훈 중앙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제22대 국회의원선거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발대식 및 공천자대회에서 총선 결의를 다지며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국민의힘 한동훈 중앙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제22대 국회의원선거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발대식 및 공천자대회에서 총선 결의를 다지며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총선을 21일 앞둔 20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꼬집어 “민주당이 다시 국회를 장악하게 되면 방어했다는 기사만 나오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전 경기 안양 동안구 소재 안양남부새마을금고 본점에서 열린 현장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우리는 이 대표의 경우처럼 범죄자에 대한 방탄이나 재판 방어를 당 차원에서 해야 할 이유가 없다. 동료시민의 삶에 집중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거듭 “민주당이 국회를 장악할 경우 이 대표가 재판을 다니고 구속되느냐 마느냐, 돈봉투 받았네 말았네가 쌓이게 될 것”이라며 “국민의힘이 다수당이 되면 신문 지면에 나올 기사들은 ‘재건축 규제가 해소됐다’, ‘경기도에서 교통 혁신이 이뤄지고 있다’ 등 해결하는 기사가 나올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한 위원장은 “올해 초에 정부가 준공 후 30년에 이른 노후아파트의 경우 안전진단을 면제하고 재건축할 수 있도록 규제를 대폭 완화하겠다고 발표했는데 이 정책에 대해 민주당에선 총선용 포퓰리즘이라고 비난했다”며 “안양 평촌을 비롯해 분당, 일산, 산본, 중동 1기 신도시 5곳 모두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는데 주거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정책을 놓고 포퓰리즘이라는 민주당이 다시 경기도 의석을 차지한다면 경기도민이 바라는 신도시의 재정비는 불가능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재건축 규제 완화에 대한 양당의 생각을 보고 선택해 달라. 1기 신도시특별법을 여소야대의 어려움 속에서도 (국민의힘이) 주도적으로 통과시켰다”며 “국민의힘은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당이다. 재건축은 물론 교통, 교육 문제 등 국민의 일상 속의 격차 해소를 해결할 자신이 있다”고 자당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이 뿐 아니라 한 위원장은 “몇 가지만 요약해 경기도와 경기 동료시민을 대하는 국민의힘과 이재명 민주당의 세 가지 차이에 대해 말씀드리겠다. 첫째 재건축 규제를 완화하고 활성화하는 것을 찬성하느냐 반대하느냐 그 차이”라고 역설한 데 이어 “둘째 오랫동안 팽창해서 현재 실생활에 맞지 않는 행정구역을 유지하고 있는 경기도 생활개선을 위해 시민이 원하는 바에 따라 서울 편입 또는 경기북도 설립 등 경기의 행정구역을 리노베이션하는 것을 찬성하느냐, 반대하느냐의 차이”라고 설명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셋째 민심을 무시하느냐, 민심에 반응하냐의 차이다. 저희는 여러 찬반 논란이 있었지만 아직도 거기에 관해 여러 후폭풍도 있지만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과거 발언에 대해 국민 여러분의 지적이 있을 경우 과감하게 정리하고 교체했다.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은 오늘 사퇴했고 이종섭 호주대사는 곧 귀국한다”며 “저희는 20여일 앞둔 총선을 앞두고 절실하게 민심에 반응할 것이다. 민주당은 그렇지 않고 있는데 이 점을 기억해달라”고 강조했다.

[영상편집 박상민 기자, 촬영 이훈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