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중 89%가 의대 정원 확대 필요하다고 생각"
"의료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

이상민 행안부 장관 / ⓒ뉴시스
이상민 행안부 장관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가 소아 중증진료 강화를 위해 5년간 1조 30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14일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소아 필수 진료 강화한다"며 "이는 5년간 약 1조 3000억 원을 지원해 소아 중증 진료를 강화하고 2세 미만 소아의 입원 의료비 부담은 낮추며 소화가 야간과 휴일에도 병원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려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러한 의료 정상화는 미래 의료계의 주역인 의대생 여러분과 의료 인재를 키워내고 있는 의대 교수 여러분을 위한 것이기도 하고, 더 나은 의료 개혁을 이뤄낼 수 있도록 여러분이 참여하여 함께 해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전공의들의 근무지 이탈 등 의사 집단행동이 4주째 지속되고 있는데 최근 의대 교수들께서도 비대위를 구성하는 등 집단행동을 논의하고 있다는 소식은 국민의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했다.

이에 "정부는 국민의 걱정과 불편이 커지지 않도록 비상진료 체계를 빈틈없이 운영하여 의료 공백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으며, 현재 많은 국민께서 의료개혁 필요성에 대한 공감과 지지를 보내주고 계신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주 발표된 한 언론사의 여론조사에서는 국민 중 89%가 의대 정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고, 58%가 2000명 또는 그 이상의 의대 정원을 늘려야 한다고도 응답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사 집단행동에 따른 불편과 불안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의료개혁을 지지하며 의료 현장에서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주고 계시는 국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아울러 지금 이 순간에도 과중한 업무 부담을 안고 환자 곁을 지키고 있는 의사, 간호사 등 의료진과 병원 관계자분들의 헌신에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밝혔다.

또 이 장관은 "정부는 어떤 상황에서도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최우선에 두고 이를 보호하기 위한 헌법적 책무를 다할 것이고, 범정부적으로 모든 가용자원을 동원해서 중증과 응급환자 중심으로 비상진료체제를 강화하고 의료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