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여당 무책임으로 대규모 손실 사태 해결 한 발짝도 못 나가”
“불완전 판매 확산 원인, 기계적 해석 의존해 시장에만 맡겨둔 탓”
“ELS 판매 보완책 필요, 사전승인제도와 투자 비중 한도 도입할 것”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 훈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 훈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홍콩H지수(항셍중국기업지수) 흐름과 연동되어 있는 ELS(주가연계증권) 대규모 손실 사태에 대해 “정부·여당의 무책임으로 사태 해결이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빠른 조치를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올해 만기 예정인 상품만 15조4000억 원이고 상반기에만 10조2000억 원, 당장 다음 달에 3조9000억 원이 만기될 예정”이라고 상황을 짚으면서 이같이 밝혔다.

특히 그는 “(이를 담당하고 있는 국회 상임위원회인) 정무위원회 개최 요구에 여당은 선거에 불리할까봐 보이콧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더욱이 금융당국은 선제배상 자율배상 등 책임지지 못하는 말들로 의도적으로 흘리면서 시장과 가입자 혼란만 부추기고 있다. 실질적 대책은 제시하지 않고 시간만 끌고 무책임의 극치인 것”이라고 비판했다.

더욱이 홍 원내대표는 “금융당국은 책임지지 못할 말들만 흘리고 있다”며 “기계적 해석에 의존한 금융상품 판매는 시장에만 맡겼다. 그래서 그 사이 불완전 판매가 확산된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시장 신뢰 회복과 국민 재산 보호를 위해 정부 여당의 긴급조치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면서 “민주당은 이번 사태를 금융시장 건전성과 투자자 보호 등을 위한 전환점으로 만들겠다. 향후 ELS 관련 개인판매는 사전승인제를 도입하고 투자비중 한도를 도입하는 등 보완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홍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양극화 심화 문제도 함께 지적했는데, 그는 “올해 기초생활수급 대상자는 약 25만 명으로 역대 최다가 될 것 같은데, 정부 출범 이후 낙수효과만 믿고 줄기차게 감세와 긴축재정에만 몰입하면서 사회적 약자를 위한 사회안전망에 대해서는 소홀했던 거 아닌가 싶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그는 “양극화, 불평등을 완화하고 해결하지 못하면 대한민국은 미래로 나갈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이면서 “이번 총선에 민주당은 ‘양극화, 불평등 해소’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