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체정당 뜻에 따라 비례대표 후보 정하는 위성정당, 위헌 아니냐”

21일 이준석 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21일 이준석 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22일 개혁신당이 받은 6억여원의 정당보조금에 대해 지적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겨냥 “위헌정당을 만들면서도 당당한 한 위원장, 이제는 법률가가 아니라 여의도 사투리에 절여진 팔도사나이일 뿐”이라고 맞받아쳤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개혁신당이 정당보조금을 법적으로 반환할 방법이 없어 금액 그대로 동결해 보관하고 입법 미비점을 22대 국회에서 보완하겠다고 하자 한 위원장이 반환할 방법이 있다고 하면서 정당을 해산하고 재창당하라는 식의 궤변으로 일관한다”며 이같이 응수했다.

앞서 한 위원장은 같은 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가급적이면 (개혁)신당 얘기를 안 하려 했는데 이것만 말하겠다. 보조금 사기가 적발됐으면 토해내는 게 맞다”며 “제도가 없어서 안 한다? 당비를 모아서 6억6000만원을 기부하는 방법도 있고 어차피 급조된 정당이라 자진해산할 경우 국고 6억6000만원을 국고에 반납되게 하는 방법도 있다. 해산 후 재창당하면 되는 것이니 결국 의지의 문제”라고 개혁신당을 직격한 바 있다.

이에 지난 2020년 1분기부터 2022년 1분기 기준으로 당시 주요 정당들이 받은 국고보조금 액수를 명시한 자료를 자신의 SNS에 함께 첨부한 이 대표는 “위성정당으로 (미래한국당이) 86억 보조금을 수령했던 과거를 추억하면서 이번에 또 위성정당 차리겠다고 하면서 당직자를 대표로 임명하는 법무부장관 출신 정치인이 얼마나 모순적인가”라고 한 위원장에게 맞불을 놨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 대표는 “헌법 제8조 3한에 따라 정당은 목적과 조직, 활동이 민주적이어야 한다”며 국민의힘에서 당 사무처의 조철희 총무국장을 국민의힘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대표로 내정한 점도 꼬집어 “모체정당의 사무처 당직자를 마음대로 위성정당의 대표로 임명하고, 모체정당의 뜻에 따라 비례대표 후보를 정하는 위성정당. 민주적이지 않기 때문에 위헌 아니냐”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법률가가 위헌이라는 말을 들으면 그래도 직업의식을 발동해야 하는 것 아니냐”라고 거듭 한 위원장에 직격탄을 날렸는데, 앞서 한 위원장이 전날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지난 총선에서와 같은 혼선을 막기 위해 국민의힘의 경험 많은 최선임급 당직자가 비례정당 대표를 맡아 비례정당 출범 작업을 차질 없이 진행할 계획이다. 국민의힘이 국민의힘 이름으로 비례후보를 제시하는 것과 다르지 않은 결과를 낼 수 있게 운영될 것”이라고 밝힌 점을 지적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