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탄은행에 국민의힘 이름으로 연탄 7만1천장 기부 전달식 진행"
한동훈 위원장, 직접 수레 끌고, 지게 지고 연탄 배달
2부속실 설치등에 "제2부속실이나 특별감찰관 효용 있어"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한 국민의힘 지도부가 설 연휴를 앞두고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8일 연탄 나눔 봉사에 나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 위원장(사진 중앙).ⓒ시사포커스TV
8일 연탄 나눔 봉사에 나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 위원장(사진 중앙).ⓒ시사포커스TV

한 비상대책위원장과 장동혁 사무총장, 김선동 서울시당위원장, 김예령 대변인 등 당 지도부는 8일 오전 10시30분경 부터 서울 노원구 중계동 백사마을에서 빨간색 점퍼 조끼를 입고 목장갑을 착용한 후 연탄 나눔 봉사 활동을 했다.

한 위원장은 "(당에서) 선물을 드리는 예산이 있었다. 6000~7000만원 가까이 된다"며 "앞으로 저희는 매년 그 액수를 전국 연탄봉사에 쓰겠다. 마음을 모아 열심히 해보겠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연탄은행에 국민의힘 이름으로 연탄 7만1천장 기부 전달식을 진행했다.

한 위원장은 직접 수레를 끌고 골목를 누비고, 어린이 등 참석자들과 직접 손으로 연탄을 전달했다. 또 지게를 지고 연탄을 여러 개 실어 가구마다 연탄 배달에 나섰다.

한 위원장은 봉사 후 기자들을 만나 전날 윤 대통령의 김 여사 관련 발언에 대해 "그 사안에 대해서 재발방지를 비롯해 다른 여러 사안에 대통령이 진솔한 자기 생각을 말했다고 생각한다"며 "평가는 국민이 하는 거고, 제가 세세한 발언 내용에 대해 평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 우려가 해소됐다고 보냐'는 질문엔 "국민적 우려나 걱정이 있다는 점에 대해 대통령도 공감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대통령이 추가로 설명할 필요가 있다고 보냐'는 질문에는 "일단 이렇게 소통하는 것이니까. 그 과정에서 일단 이렇게 말했고 게다가 이후 재발방지 체계에 대해서도 말했지 않느냐. 추가적 시스템적 보완을 용산 대통령실에서 준비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김건희 리스크가 더 이상 당에서 언급될 필요가 없다고 보면 되냐'는 질문엔 "그렇게 리스크라고 프레임으로 하는 것에 대해서는 공감 하지 않는다"며 "책임 있는 지위에 있고 국민으로부터 주시받는 지위에 있으면 저를 포함 다 조심하고 주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그는 '빈껍데기 대담'이라는 더불어민주당의 비판에는 "레토릭일 뿐이잖느냐. 거기에 대해 민주당이 하는 그런 말의 향연에 대해 하나하나 답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고 답했다.

한동훈 위원장은 윤 대통령의 제2부속실과 특별감찰관 제도 관련 언급에 대해 "그 사안만 갖고 말한 게 아니라 이후의 어떤 대비라든가 조심하는 방향 이런 측면에서는 제2부속실이나 특별감찰관이 효용이 있다"고 밝혔다.

또 총선 이후 김건희 여사와 김정숙 전 여사 동시 특검 추진 가능성과 관련해 "총선 이전에 얘기하는 것 자체가 이 문제를 정략화하고 총선을 그 소용돌이로 몰아넣겠다는 의도에 말려드는 거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홍준표 대구시장은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건희 여사 관련해 "가십에 불과한 것을 초기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고 논란만 키우다가 국정이 되어 버렸다"며 "아무도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명할 생각은 하지 않고 눈치보고 미루다가 커져 버렸다"고 지적했다.

홍 시장은 "대통령 전용기를 나홀로 타고 타지마할 관광 갔다온 퍼스트레이디도 있었는데 그 놀이 행사에 들어간 국민세금이 수십억도 더 되었는데 그건 당시 쉬쉬하며 그냥 묻었는데 오랜 지인이 준 가방 하나가 나라를 뒤흔들고 있다"며 "이제 그만들 좀 했으면"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