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한 지역에 간 분들, 기준에 따라 공천하면 돼”…대통령실 “尹, 시스템 공천 당부”

23일 장동혁 의원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오훈 기자]
23일 장동혁 의원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이 5일 대통령실 출신 인사들이 여당에 양지인 영남지역으로 출마하는 데 대해 “당에서 일률적으로 어디로 가라고 강제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란 입장을 내놨다.

장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그분들이 공직에 출마하면서 어떤 정치를, 어디서 하고 싶은지에 대한 생각이 있을 것이고 본인 출신 지역 등 여러 상황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본인 의사와 무관하게 강제로 배분할 수는 없다”며 “유리한 지역에 간 분들은 기준에 따라 공천하면 될 것”이라고 덧붙였는데, 같은 날 대통령실 대변인실에서도 공지를 통해 “대통령실 출신 인사들이 여당 우세지역에 지원했다는 일부 보도와 관련해 다시 한 번 입장을 밝힌다. 대통령은 누구도 특혜 받지 않는 공정하고 투명한 시스템 공천을 당에 누차 당부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일부 언론에선 지난 4일 국민의힘이 공개한 총선 지역구 공천 신청자 849명 명단을 바탕으로 대통령실 주요 인사들이 서울 강남과 영남 등 여권에 우세한 지역에 지원한 데 반해 청년 정치인과 영입인재들은 접전지와 야당 강세지역에 출마했다고 지적하는 보도를 한 바 있는데, 특히 대통령실에서 20여명의 행정관급 이상 인사가 여당 강세지역에 출마해 경쟁자인 현역 의원들의 불만이 높다고 전하기도 해 대통령실까지 직접 반박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장 사무총장은 하태경 의원, 이혜훈 전 의원, 이영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이 경쟁 중인 서울 중·성동을 지역에 대한 교통정리 필요성에 대해서도 “본인들이 선택했고 본인들의 뜻을 존중한다”며 “기준에 따라 공천하면 되는 문제고 당이 나서서 교통정리라는 표현으로 인위적으로 조정할 문제는 아니다”라고 가능성을 일축했다.

반면 그는 당초 서울 마포갑에 출사표를 던졌던 이용호 의원이 서울 서대문갑 출마, 최승재 의원이 경기 광명갑 출마로 변경해 사실상 조정훈 의원을 위한 교통정리 아니냐는 시각에 대해선 “당에서 마포갑에 조 의원을 공천하겠다고 한 적은 한 번도 없다. 조 의원과 경쟁하겠다는 분도 계신다”고 선을 긋는 한편 이 의원과 최 의원의 출마 지역구 변경에 대해 “본인이 여러 가지 상황을 봤을 때 마포갑에 출마하는 게 적합한지 다른 지역이 적합한지 고민했을 것이다. 당내에서 과열 경쟁하는 것보다 당을 위해 필요한 지역에 가는 게 좋을 것이란 고민도 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부터 국민의힘에서 여론조사 등을 통해 후보자 적격여부, 본선 경쟁력 검증을 시작하는 것과 관련해 장 사무총장은 “선거 콘셉트를 조금씩 정하고 있다. 지역구 콘셉트에 맞는 후보가 지원했는지 하나씩 체크할 것”이라고 심사 방향을 밝혔으며 현역의원 컷오프 대상 공개 여부와 관련해선 “논의가 완결되지 않았지만 따로 발표하지 않을 수 있다. 현역 의원에게는 개별적으로 통보하겠지만 그 지역구의 최종 후보를 다른 사람으로 발표하는 형식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