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최대한 양보했어, 여당 변화 없다면 재협상 어려울 것”
“특조위 운영 구성이 애로점, 최종적으론 특조위원장 문제가 컸어”
“진상규명 없이 정부가 보상대책 발표해 유가족들이 모욕으로 판단”
“보수 유튜버, 유가족이 돈 벌려고 하는게 아니냐는 내용까지 퍼뜨려”
“일단 2월 재의결 처리, 부결시 22대 국회에서 다시 추진할 수도 있어”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과거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과거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전날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대한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한 가운데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1일 “이태원 특별법에 대해 재협상은 해봐야 하지만 국민의힘과 합의가 쉽게 이뤄질까 싶다”고 회의적으로 전망하면서 2월 국회에서 재의결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하여 대통령 거부권이 행사된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대해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 측과) 한 번 협상은 해보겠지만, 여당이 기존 입장에서 변화가 없다면 사실상 재협상의 실질적인 진전이 있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특히 그는 이태원 특별법에 대해 “의장 중재안을 바탕으로 최대한 민주당이 양보를 했는데, 여당은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자체를 무력화시키려 했다”며 “그렇기에 그런 방식으로 재협상을 하자는 것은 사실상 특조위를 공전시키겠다는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평가하며 못마땅해했다.

아울러 홍 원내대표는 이태원 특별법이 여당 측과 합의되지 못한 배경에 대해 “가장 문제가 된 것은 특조위 운영 구성과 관련해 여당이 자신들의 동의 없이는 위원장을 임명할 수 없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었다”면서 “하지만 민주당은 의장이 판단해서 선택할 수 있게 하자고 했지만, 여당이 끝까지 거부했다”고 설명했다. 즉, 여당 측은 국회의장이 민주당 소속이었기에 진영 싸움에서 불리하다는 판단에서 반대했다는 얘기로 풀이된다.

더욱이 그는 “최종적으로는 특조위원장 문제가 컸다”면서 “특조위 위원 9명 중에 여야가 각각 4인을 추천하고, 의장이 추천한 1인은 상임위원 겸 특조위원장으로 하자는 결정을 해놨었다. 그런데 여당 측에선 끝까지 여야 ‘합의’로 특조위원장을 임명하자고 고집했다”고 못마땅해했다.

심지어 홍 원내대표는 정부가 발표한 이태원 참사 종합 지원 대책과 여론 상황에 대해서도 불편한 심기를 내비쳤는데, 그는 “정부의 피해대책이 주로 보상대책으로 발표됐다. 이에 더해 보수 유튜버에서는 유가족이 마치 사망한 자식이나 또는 가족들을 이용해서 돈을 벌려고 하는 게 아니냐는 내용을 퍼뜨리고 있다”고 꼬집으면서 “그런데 유가족 입장에서는 진상 규명 없이 배·보상 문제를 정부가 제시하여 매우 모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더군다나 그는 “사실 유가족 측에서 법안 통과 당시 애써 준 민주당에게 고맙긴 하지만 박수해 주고 싶지 않다고 그랬다”며 “그건 그분들의 눈높이에 (특별법안의 내용이) 맞지 않았던 것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홍 원내대표는 “재의결하더라도 부결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다시 시작한다는 생각으로 법안을 통과시키겠다고 유가족에게 말씀을 드렸다. 그래서 22대 국회에서 이태원 특별법을 다시 추진할 생각도 있다”고 밝히면서 “아직 확정된 것은 없지만, 일단은 2월 국회 내에 재의결 처리하는 것을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