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사용 후 배터리 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대표발의 
사용 후 배터리 산업의 기반구축과 체계적 육성에 관한 사항 제시

박용선 경북도의회 부의장(왼쪽)이 2023 국제철강 및 비철금속 산업전에서 제품을 들고 환하게 웃고 있다. 사진/경북도
박용선 경북도의회 부의장(왼쪽)이 2023 국제철강 및 비철금속 산업전에서 제품을 들고 환하게 웃고 있다. 사진/경북도

[대구경북본부 / 김영삼 기자] 경북도의회 박용선 의원(포항 5, 부의장)이 최근 전기자동차, 드론 등에 배터리 사용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가운데 ‘경상북도 사용 후 배터리 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발의했다. 

29일 경북도의회에 따르면 이번 조례안은 부가가치가 높은 사용 후 배터리 산업의 육성을 통해 지역경제 발전과 일자리 창출뿐만 아니라 탄소중립 사회를 실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조례의 주요 내용은 △경북도 사용 후 배터리 산업의 육성 및 지원을 위한 기본계획과 시행계획 수립·시행에 관한 사항 △사용 후 배터리 산업의 성장발전을 위해 연구·개발 지원 △기반조성 사업 지원 △전문인력 양성 등 사용 후 배터리 산업의 기반구축과 체계적 육성에 관한 사항을 담고 있다. 

한국무역협회(KITA)의 ‘우리나라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산업육성을 위한 원료 확보 방안(2023)’을 살펴보면, 전 세계적으로 사용 후 배터리 시장은 2022년 80억 달러에서 2040년에는 2089억 달러를 상회할 전망이다. 

전기차 수요가 급증하면서 주요국의 정부와 기업들은 배터리 핵심원료 확보를 위해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산업에 뛰어들고 있는 현실이다. 

특히 중국, EU, 미국을 중심으로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설비투자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유럽의 국가들은 자국의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를 효과적으로 수거하고 재사용, 재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박용선 경북도의원은 “조례 제정을 통해 사용 후 배터리 산업의 육성과 산업클러스터 구축을 통해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 제정안은 지난 26일 경북도의회 제344회 임시회 제1차 기획경제위원회 심사를 통과해 다음 달 2일 제2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