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대비 4.6% 증가 3014만 TEU 처리…역대 최대

부산항 모습 / ⓒ뉴시스DB
부산항 모습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지난해 전국 항만의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 3000만 TEU 시대를 열었다.

29일 해수부는 2023년 전국 항만의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은 고금리 기조, 러-우 전쟁 및 중동 사태 등 대외적인 위험(리스크)에도 불구하고, 전년(2882만 TEU) 대비 4.6% 증가한 3014만 TEU로 집계됐다. 이는 우리나라 항만 개항 이래 역대 최대 물동량 수치다.

수출입은 전년(1645만 TEU) 대비 4.8% 증가한 1724만 TEU를 기록했다.

주요 교역국 중 일본의 수출입 물동량이 소폭 감소(-7.5%)했으나, 중국 리오프닝의 영향으로 대(對)중국 수출입 물동량이 전년보다 4.4% 증가하면서 수출입 물동량이 다소 증가(수입 4.4%, 수출 5.3%)했다. 아울러, 환적물량은 전년(1216만 TEU)에 비해 4.8% 증가한 1274만 TEU를 처리했다.

주요 항만별 물동량을 살펴보면, 부산항은 전년(2208만 TEU)에 비해 4.9% 증가한 2315만 TEU를 처리했다. 이는 대(對)일본(-3.6%) 물동량이 일부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5.2%) 및 미국(2.9%) 물동량이 각각 증가해 나타난 결과로 보여진다. 

인천항은 전년(319만 TEU) 대비 8.4% 증가한 346만 TEU를 처리했고, 광양항은 전년(186.4만 TEU) 대비 0.1% 감소한 186.3만 TEU를 기록했다. 

또, 지난해 전국 무역항에서 전년(15억 5171만 톤) 보다 0.04% 감소한 총 15억 5103만 톤(수출입화물 13억 2013만 톤, 연안화물 2억 3090만 톤)의 물량을 처리했다고 밝혔다.

2023년 수출입 물동량은 전년(13억 764만 톤) 대비 1.0% 증가한 13억 2013만 톤으로 집계됐으며, 연안 물동량은 전년(2억 4406만 톤) 대비 5.4% 감소한 2억 3090만 톤이었다.

같은날 해수부 한 관계자는 "최근 홍해 통항 중단 사태 등 국제 정세의 불안정성이 계속되고 있어, 해운·항만 분야 수출입 물류에 차질이 없도록 관련 업계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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