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광촌 및 인구소멸 위험지역 등에 로켓배송 서비스 제공

쿠팡카가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에 위치한 마을로 배송을 나가고 있다. ⓒ쿠팡
쿠팡카가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에 위치한 마을로 배송을 나가고 있다. ⓒ쿠팡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쿠세권이 물류 사각지대로 점진 확대중이다. 폐광촌과 인구소멸 위험지역을 비롯 로켓배송 서비스가 가능지역(쿠세권)을 넓히고 있다.

29일 쿠팡은 꾸준한 물류 인프라 투자로 쿠세권을 넓혀가면서 물류사각지대인 도서산간, 중소도시 소비자의 생필품 구매 불편 등을 해소하고 있다고 밝혔다.

쿠팡은 정부가 지정한 인구감소 지역(관심 지역 포함)인 강원 강릉·동해·삼척과 경남 통영·사천, 경북 안동·영천·영주·경주, 전남 영암과 전북 김제, 충남 공주·논산·보령·예산, 경기 가평 등 16곳으로 쿠세권을 확대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읍면동 단위로도 로켓배송 서비스를 늘리고 있다. 경남 거제·진주와 전남 순천·여수·목포·나주, 충북 음성·증평·진천 등이 대표적이다.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의 경우 해발고도 1000m가 넘는 태백산맥 고봉들로 둘러싸여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생필품과 식품을 수시로 구하기에 어려웠다. 1970년대엔 이곳이 탄광촌이어서 인구가 5만 명에 육박했지만 최근엔 9000 명 대로 크게 줄었다. 쿠팡 로켓배송 진출 후 한달 주문건수가 5000건에 이르는 등 지역에 활기를 띄고 있다.

특히 이 지역에 살고 있고 8살 자녀를 둔 한 소비자는 로켓배송 서비스 개시전에는 1시간 가량 차를 타고 강릉이나 삼척 등 도심에 나가 장을 봐야했지만 이젠 그럴 필요가 사라졌다고 전했다. 장난감이나 생필품, 먹을거리 등을 구매해 로켓배송으로 빠르게 받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작년 하반기 로켓배송을 시작한 경상남도 사송신도시에서도 로켓배송 실적이 늘고 있다. 쿠팡은 매일 약 1000여 건이 넘는 주문이 쏟아지고 있다고. 이 지역은 약 7000가구가 입주했지만 도심 인프라가 아직 갖춰지지 않아 생필품과 식품을 구할 곳이 많지 않은 상황이어서 애로사항이 있어왔다.

사송신도시 한 소비자는 “아파트만 많았지, 생활에 필요한 의류부터 공산품을 구하기 어려운 ‘장보기 사막’ 같은 곳이었는데 쿠팡이 주민들의 삶을 바꿔놨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