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핵심산업 육성·글로벌 R&D 협력·유망기술 확보 등 추진

정부세종청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경 / ⓒ뉴시스DB
정부세종청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경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바이오 미래 유망기술의 확보를 위해 정부가 올해 5421억원 규모를 집중 투자한다.

15일 과기부는 바이오 미래 유망기술의 확보, 바이오와 디지털 기술의 융합 및 바이오 혁신 생태계 조성 등을 위한 2024년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의 시행계획을 확정하고,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올해 바이오 원천기술 개발을 위한 투자규모는 지난해 5594억원 대비 173억원(약 3%)이 감소한 5421억원 규모다.

이를 통해 신약‧의료기기·재생의료 등 바이오 핵심산업 육성, 바이오 전략기술·유망기술 확보 및 디지털 기반 연구 생태계 조성, 세계 최초·최고를 지향하는 글로벌 R&D 협력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또, 합성생물학, 데이터 기반 연구 등 첨단 바이오 분야 핵심기술의 선제적 확보를 위한 신규사업  4개(219억원)를 추진한다.

세부적으로 바이오 핵심산업 육성을 위해 신약, 의료기기, 재생의료 등 주력분야 연구개발에 1518억 원을 투자하고, 합성생물학, 첨단뇌과학 등 첨단 바이오 전략 기술 및 미래 유망기술의  선제적 확보와 디지털 기반 연구 생태계 조성 등을 위해 3612억원을 투자한다.

아울러 세계 최고·최초를 지향하는 글로벌 공동연구 및 바이오 선도국과의 연구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291억원을 신규 투자하기로 했다.

같은날 과기부 한 관계자는 "디지털과 바이오 융합의 시대에 본격적으로 진입하고 있으며,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이 심화되면서 첨단 바이오 기술의 전략적 중요성이 증대되는 등 바이오 R&D의 패러다임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과기부는 바이오 기술이 국민건강 증진 뿐만 아니라, 글로벌 난제 해결에 기여하고 신기술·신산업 창출을 통한 미래 성장동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