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은 왜 국민의 명령인 특검법을 거부했는지 답해야"
"특검법 거부로 국민과 역사의 냉엄한 심판 받게 될 것임을 명심해야"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대통령실의 제2 부속설 설치 검토와 관련해 "제2부속실 설치는 특검의 대안이 아니다"며 "얄팍한 물타기로 국민을 속이고 여론을 호도하려 들지 말라"고 촉구했다.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사진 /오훈 기자]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사진 /오훈 기자]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6일 국회소통관 기자회견장 브리핑에서 "대통령실이 제2부속실 설치를 주장하며 '국민 다수가 원하면'이란 조건을 내걸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권 수석대변인은 "윤석열 대통령이 외쳤던 '법과 정의', '공정과 상식'을 스스로 무너뜨려 놓고도 반성은커녕 오히려 오만과 독선으로 민심을 외면하고 있는 것"이라며 "빵 대신 과자 부스러기로 '특검 민심'을 호도하려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그는 "'국민은 늘 무조건 옳다'던 대통령은 왜 국민의 명령인 특검법을 거부했는지 답해야 한다"며 "국민의 압도적 다수가 찬성하는 '특검 민심'을 제2부속실 설치와 같은 얄팍한 수단으로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냐?"고 꼬집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그동안 한사코 거부해왔던 대통령실의 제2부속실 설치 주장은 거부권 행사에 분노한 '특검 민심'을 회피 해 보려는 물타기에 불과하다"며 "대통령실의 주장에 동조하며 '김건희 여사 호위무사'를 자인한 '아바타 비대위원장'이나 국민의힘 입장문을 표지 갈이 수준으로 재탕해 거부권을 옹호한 '심부름센터' 법무부의 행태도 마찬가지 아니냐?"고 질책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오만과 독선으로 가득찬 윤석열 정권은 특검법 거부로 국민과 역사의 냉엄한 심판을 받게 될 것임을 명심하라"고 경고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5일 이른바 '쌍특검법안'(김건희 특검법·대장동 50억 클럽 특검법)에 대한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했다.

이관섭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이번 특검 법안들은 총선용 여론조작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고 규정하면서 특히 대장동 특검법에 대해선 "이재명 대표에 대한 '방탄 목적'"이라고 비판했다.

이 실장은 윤 대통령의 이번 거부권 행사에 대해 "다수당의 전횡에 의해 언제든지 위협 받을수 있는 인권과 헌법 가치를 수호하기 위한  대통령의 헌법상 의무"라고 강조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특별감찰관 임명과 관련해선 여야가 합의하면 수용한다는 입장을, 제2부속실 설치에 대해선 "국민 대다수가 원한다면 설치하겠다"고 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김건희 특검법'과 '대장동 50억 클럽 특검법'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것을 두고 "너무 당연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지금 (특검을) 진행하는 건 다 멈추겠다는 것. 속이 뻔히 보인다"면서 "총선에서 모든 이슈를 덮어나가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매일 '누구 불렀다' 이걸로 국민에게 도움이 되겠는가. 그것도 완전히 새로운 것도 아니고 10년 전 얘길 가지고. 저는 거기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