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중심 지능형 시스템으로 고도화…'새롭게 개통'

국세청 현판 / ⓒ시사포커스DB
국세청 현판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국세청이 16년 만에 국세법령정보시스템을 사용자 중심의 지능형 시스템으로 전면 개편하는 고도화 사업을 마무리하고, 5일 새로운 시스템을 정식 개통했다.

5일 국세청에 따르면 새로운 국세법령정보시스템은 산만하고 복잡한 종전 방식의 메인화면과 메뉴체계를 최신 트렌드와 사용자 니즈에 맞춘 디자인으로 전면 개편했다.

최신기술을 기반으로 문장에 대한 다각도의 언어분석과 이용경험 분석을 통해 최적의 정보 제공이 가능한 지능형 검색엔진을 구축했으며, 다양한 검색기능을 구현하고 맞춤형 검색 필터링을 제공함으로써 빠르고 효과적인 검색을 지원하는 등 정보제공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국세청 국세법령정보시스템 화면 전후 모습 / ⓒ국세청
국세청 국세법령정보시스템 화면 전후 모습 / ⓒ국세청

웹과 동일한 수준의 모바일 사용이 가능하도록 반응형 웹을 적용해 모바일의 사용성을 강화했고, 장애인, 고령자 등 사용자별 웹 접근성과 다양한 모바일 기기, 브라우저에 대한 호환성도 강화했다. 

또한, 감사원 심사결정례, 법제처 해석례 등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하고 세무용어사전을 재정비하는 등 제공 콘텐츠를 내실화하고 보관함, 퀵메뉴 등 다양한 개인화 기능과 빠른 법령찾기 기능을 리모컨으로 제공하는 등 이용자 편의성도 대폭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한편, 새로운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들을 위해 사용자 동영상 매뉴얼 7편을 제작․게시해, 사용자들이 쉽고 편리하게 사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했다.

같은날 국세청 한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세청은 일반 국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국세법령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계속 보완 및 강화해, 성실납세를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적극행정을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