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안정과 비용부담 완화 위해 올해 11조원 규모 예산지원

김병환 기획재정부 1차관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6차 비상경제차관회의 겸 제7차 물가관계차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김병환 기획재정부 1차관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6차 비상경제차관회의 겸 제7차 물가관계차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는 상반기중 2%대 물가에 조기 진입하도록 범부처 총력 대응체계를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5일 기재부 김병환 1차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6차 비상경제차관회의 겸 제7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해 부처별 물가안정 대응상황, 설 민생안정대책 주요과제, 예멘 반군 사태에 따른 국적선사 및 국내 수출입물류 영향 등을 논의했다.

김 차관은 "전날 발표한 2024년 경제정책방향에 따라 '활력있는 민생경제' 구현을 위해 경제회복세가 민생경제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정책역량을 총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상반기중 2%대 물가에 조기 진입하도록 범부처 총력 대응체계를 지속하는 한편, 비상경제차관회의를 통해 모든 부처가 원팀이 돼 민생현장의 애로사항에 신속히 대응함으로써 국민들이 체감하는 변화와 성과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물가안정과 비용부담 완화를 위해 올해 11조원 규모의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며, 그 일환으로 4일부터 과일, 채소류 총 13개 품목에 대한 할인지원을 시작했고, 1월부터 원예시설작물에 면세유 유가보조금 70억원을 투입해 난방비 부담을 경감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가장학금 확대 등을 통해 대학등록금이 안정적 수준으로 유지되도록 학교측과 협의해 나가는 한편, '설 민생안정대책'을 1월중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날 김 차관은 "최근 홍해 인근에서 예멘 반군의 민간 선박 공격 등으로 물류영향에 대한 우려가 있는 만큼, 유럽항로 중소기업 선적공간 별도제공, 컨테이너 임시 보관장소 추가 공급 등 수출입물류 지원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