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윤영덕·정의당 배진교 “유감”…박주민 “한동훈, 운영위 정상화시켜야”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국회 운영위 간사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회운영위원회 전체회의가 파행되자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국회 운영위 간사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회운영위원회 전체회의가 파행되자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국회 운영위원회가 22일 국민의힘 의원들의 불참으로 전체회의 개회 10여분 만에 파행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1일 국가안보실 해병대 수사외압 의혹, 부산엑스포 유치 실패, 김건희 여사 금품수수 및 청탁금지법 위반 의혹 등을 내세워 운영위 전체회의 개의요구서를 제출했는데, 이에 따라 22일 오전 전체회의가 열렸지만 여당 의원들은 모습을 참석하지 않았고 국민의힘 소속인 윤재옥 운영위원장은 “국회 위원회의 의사일정은 국회법 제49조 제2항에 따라 위원장이 간사와 협의해 진행하도록 돼 있으나 오늘 회의의 의사일정은 간사 간 협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윤영덕 민주당 의원은 “지금 여러 현안을 놓고 확인해야 될 게 한 두 가지가 아니다. 지난 21일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 도심 재개발 문제를 시찰했는데 여기에 국민의힘 당협위원장이 대통령 행사에 공식 수행하고 있었고 이런 부분은 명백히 사전선거운동이고 선거 개입”이라며 “지난번에도 회의가 제대로 열리지 못했고 이번에도 진행되지 못한다는 것은 국민들의 걱정 측면에서 대단히 유감”이라고 비판했다.

또 같은 당 이용빈 의원은 “운영위가 파행된 것에 대한 굉장한 실망과 분노를 금치 못한다. 해병대원 사망 사건 관련해 국기문란 행위가 있었는지에 대해 지금 제대로 짚고 넘어가지 않으면 국민들이 분노할 것”이라며 “대통령실 국가안보실과 해병대 사령관 쪽 전화 통화가 있은 후에 국방부가 사건 기록을 회수하겠다고 경찰에 통보한 사실이 밝혀졌고, 이와 관련해서 명백하게 수사 개입을 정부가 누가 지시했는지 군 검찰의 허술한 조사는 누가 개입했는가, 대통령실이 과연 어느 선까지 개입했는지 철저히 조사하는 것이 필요한 상황이라는 국민적 인식이 있다, 그런 점에서 관련 사안을 국정조사할 수 있도록 여야 모두 동의해 달라”고 역설했다.

이 뿐 아니라 배진교 정의당 의원도 “최근 들어 국민들이 납득할 수 없는 여러 일들이 보도되고 있다. 그 문제에 대해 충분하게 국회가 국민을 대신해 질문하고 비판하길 기대하는데 그런 장이 열리지 않은 것에 심히 유감”이라며 “윤 위원장과 여야 간사가 합의해 운영위가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한 목소리로 촉구했다.

한 발 더 나아가 박주민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전체회의가 산회된 뒤 기자들과 만나 “네덜란드 국빈 방문 과정에서 과도한 의전을 요구해 대사가 초치됐다는 등 대통령실에서 끊임없이 잡음과 혼란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인데 저희들이 점검하겠다는 것에 대해 여전히 국민의힘과 대통령실 쪽에서는 거부하고 있다”며 “새로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오는 만큼 대통령과의 관계가 재정립되기를 바란다. 시금석 중 하나가 운영위가 정상 가동되는 것”이라고 여당을 압박했다.

특히 박 원내수석부대표는 거듭 “비대위원장으로 오는 한동훈 전 장관에게 강력하게 요구한다. 말로만 혁신하지 말고 진짜 혁신의 모습을 보여주기 바란다”고 주문했으며 심지어 같은 당 박상혁 의원은 “한동훈 전 법무부장관의 비대위원장 취임과 관련해 절차적 문제가 있어 운영위에서 다뤄졌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