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총리 "바이오헬스 산업 수출 규모 2배 확대, 기술 수준 82% 향상"
'의사과학자 체계적 육성·바이오헬스 규제장벽 철폐 등'

한덕수 국무총리가 2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바이오헬스혁신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2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바이오헬스혁신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는 바이오헬스 산업 수출 규모를 2배로 확대하고, 선도국 대비 기술 수준도 82%까지 향상시키기 위해 핵심 인재 11만 명을 양성하기로 했다.

22일 한덕수 총리는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바이오헬스혁신위원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세계 각국은 미래 산업을 주도할 바이오헬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이미 국가 차원의 치열한 경쟁을 시작했다"고 했다.

이어 "정부는 2027년까지 글로벌 경쟁 우위와 초격차를 확보해 나갈 계획으로 바이오헬스 산업 수출 규모를 2배로 확대하고, 선도국 대비 기술 수준도 82%까지 향상시키며, 11만 명의 핵심 인재를 양성해나가겠다"고 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의사과학자를 체계적으로 육성한다. 박사과정까지로 한정됐던 정부 지원 대상을 박사과정 이후로도 확대해 전주기 지원을 실시한다. 또한, 해외 우수대학과의 공동연구를 활성화하고, 국가 R&D 사업에 다양하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병원 내 의사과학자 의무 고용 및 정원 확대 등을 적극 추진한다.

이를 통해, 5년 후에는 매년 의대 졸업생의 3% 이상이 의사과학자로 배출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R&D를 추진하는데 내년부터 '한국형 ARPA-H(아르파 에이치) 프로젝트'를 시작해, 향후 10년간 최대 2조원 규모의 도전적 R&D를 추진한다. 이를 통해 백신 개발, 미정복질환 극복 등 시급한 5대 보건 난제를 해결하고 핵심기술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외 바이오헬스 규제장벽을 철폐하고, 첨단재생의료 치료제도 도입, 디지털 융합 의료제품 통합심사 등 7건의 킬러규제에 대해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또한, 가칭 '바이오헬스 산업현장 규제개혁마당'을 설치해 기업 활동을 제약하는 규제를 상시 발굴하는 한편, 발굴된 규제는 위원회를 통해 신속하게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