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정치자금 8억여원 수수? 먹사연 법인의 공식 후원 계좌로 들어온 금액”

18일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 / 오훈기자
18일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 / 오훈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18일 법원에 출석하는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검찰에서는 묵비권을 행사했지만 법원에서는 변호인과 상의해서 겸손하고 성실하게 잘 소명하겠다”고 입장을 내놨다.

검찰이 정당법·정치자금법 위반,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함에 따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받기 위해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 청사에 도착한 송 전 대표는 기자들로부터 심사에서 어떻게 소명할지 묻는 질문이 나오자 이같이 답했다.

송 전 대표는 이어 ‘캠프 관계자들을 회유하려고 했다’는 검찰 측 주장에 대해서도 “분명히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검찰이 압수수색 영장 갖고 제 주변인 100여명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사람이 죽기도 했다”며 “이런 압박수사를 하는 검찰에 맞서 피의자로서 정당한 방어권을 행사했다”고 응수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돌연 한동훈 법무부장관을 꼬집어 “한 장관은 자기 (휴대전화) 비밀번호를 안 가르쳐줬을 뿐 아니라 압수수색 나온 정진웅 검사를 몸으로 저지하며 오히려 정 검사를 독직폭행으로 고소하지 않았나”라고 공세를 펼치는 한편 이성만 무소속 의원으로부터 자금을 받았다는 의혹 등에 대해 묻는 질문엔 “구체적인 사실 관계는 법정에서 얘기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다만 자신의 외곽 후원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 문제 연구소’(먹사연)을 통해 불법 정치자금 8억여원을 수수했다는 혐의에 대해선 “제가 받은 게 아니고 먹사연 법인의 공식 후원 계좌로 들어온 금액”이라며 “공식적으로 지출됐고 다 투명하게 보고된 사안이다. 돈 봉투 의혹이 입증 안 되니 검찰이 별건 수사한 것”이라고 적극 반박했다.

한편 송 전 대표는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 박용수 전 보좌관과 공모해 2021년 4월27일~28일 윤관석 의원에게 국회의원들에게 줄 총 6천만원에 달하는 돈 봉투 20개를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을 뿐 아니라 강 전 감사, 이 전 부총장과 공모해 동년 3월31일과 4월11일에 지역본부장들에게 활동비 명목으로 총 650만원을 제공한 혐의는 물론 이성만 의원으로부터 동년 3월30일 경선탬프에서 지역본부장 교부용 선거 자금 1000만원, 스폰서 사업가 김모씨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5000만원을 받은 과정에 공모한 혐의도 받고 있다.

이밖에 먹사연 소장 등과 공모해 2020년 1월부터 2년 동안 먹사연을 통해 불법 정치자금 7억6300만원을 받은 혐의까지 받고 있는데, 송 전 대표를 조사한 서민석·윤석환 부부장 검사 등 5명은 이날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해 250쪽 분량의 파워포인트로 송 전 대표의 혐의를 소명하고 증거인멸 우려, 범행의 중대성 등을 주장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송 전 대표 측에선 친형인 송영천 변호사 등이 변호인단으로 나서 A4용지 100장이 넘는 의견서를 준비해 불구속 수사 필요성을 역설할 계획인데, 앞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기각한 바 있는 유창훈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가 이번에 송 전 대표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도 진행해 이르면 이날 밤 중 구속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영상 편집 박상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