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
조태용 "북한 도발 대응 관련 국제사회와의 공조 강화해 나가기로"
윤대통령, 관저 만찬 "캠프 데이비드 합의 사항 순조롭게 이행되고 있어"

[시사포커스/정유진 기자]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은 "한미일 3국은 북한 관련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른 비핵화 의무와 군사협력금지 의무를 재확인하고 이에 대한 국제사회의 철저한 이행을 확보하기 위해 한미일 세 나라 간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조태용(가운데) 국가안보실장, 제이크 설리번(왼쪽)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아키바 다케오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사진/뉴시스)
조태용(가운데) 국가안보실장, 제이크 설리번(왼쪽)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아키바 다케오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사진/뉴시스)

조태용 안보실장은 9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를 마치고 공동브리핑을 통해 "지난 8월 캠프데이비드 정상 합의에 따라 한미일 안보실장이 서울에 모여 협력의 중요성과 강력한 의지를 다시 한 번 다짐했다"며 "캠프데이비드 정상회의에서 제시된 협력의 정신과 원칙은 안보, 경제, 기술 망라한 포괄적이고 전략적인 것으로 3국 정상이 제시하신 방향을 실질적으로 이행해 나가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8월 미국 캠프 데이비드 정상회의에서의 세 나라 간 합의에 따라  열린 이번 회의에 조태용 실장, 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 아키바 다케오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이 참석했다.

첫 브리핑 발표자로 나선 조 실장은 "지난 11월 21일 북한의 소위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대응해 한미일, 호주가 최초로 독자제재를 연내 발표한 것을 높이 평가하고 북한 도발 대응과 관련해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조 실장은 "북한 미사일 경보 정보의 실시간 공유와 다년 간의 3자 훈련 계획 수립 등 한미일 간 안보 협력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며 "더불어 사이버 경제, 첨단기술, 개발 협력 분야에서 캠프 데이비드 합의의 후속 조치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으며 공급망·기술보호·공동연구·AI(인공지능)·거버넌스·경제안보 분야에서 포괄적 협력 부분을 한층 더 강화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우크라이나, 중동 등 글로벌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자유민주주의, 인권 등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한미일 세 나라가 규범 기반 국제질서 수호 위해 강력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며 "외국으로부터의 가짜뉴스 등 공작에 대한 대응도 공조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한미일 국가안보실장 회의 참석차 한국을 방문 중인 제이크 설리번(Jake Sullivan) 미국 국가안보보좌관과 아키바 다케오(秋葉 剛男)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을 지난 8일(금) 용산 관저로 초청하여 국제 안보 정세와 한반도 안보 관련 주요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번 한미일 국가안보실장 회의는 지난 8월 캠프 데이비드 한미일 정상회의 이후 처음이자 서울에서 개최되는 첫 한미일 국가안보실장 회의로서 의미가 크다"며 두 인사의 방한을 환영했다.

윤 대통령은 "한미일 3국 정상들 간 신뢰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성과를 만들어 내고 이행한 것은 3국 국가안보보좌관들과 대사들이었다"면서, "이번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를 빌려 한미일 협력의 주인공들에게 감사의 만찬을 갖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한미일 협력은 세계 곳곳에서 무력 충돌이 발생하고 규칙 기반 질서가 공공연하게 위협받는 상황에서 과거보다 더욱 중요해졌다"라고 하면서, "캠프 데이비드에서의 합의 사항들이 순조롭게 이행되고 있고 앞으로도 이러한 동력을 이어 나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설리번 보좌관과 아키바 국장은 지금과 같은 한미일 협력의 전례 없는 발전을 가능하게 한 것은 대통령님의 리더십과 결단력이라고 하면서, 보편적 가치를 수호하는 한미일 협력이 전 세계 평화와 안정, 번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특히, 설리번 보좌관은 "작년 5월 한미 정상회담으로 방한했을 때는 지금과 같은 한일관계와 한미일 관계를 상상할 수 없었다"면서 "대통령님이었기에 이러한 모든 것이 가능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아메리칸 파이’가 미국인들 사이에 다시 유행하게 만들어 주셨다"고 했다.

아키바 국장도 "설리번 보좌관의 모든 평가에 동의한다면서 기시다 총리를 비롯한 모든 일본 국민들은 크게 달라진 한일관계를 환영하며, 나아가 한미일 3국이 더 많은 협력을 통해 더 많은 일을 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